[문화뉴스 MHN 이수현 기자] 무려 6년 3개월 동안 중앙정보부장을 맡으며, 최장기간 정보기관의 수장을 지냈던 김형욱이 1979년 10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실종됐다. 당시 김형욱은 미국으로 망명한 상태. 중앙정보부장에서 내려온 뒤 정치보복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미국으로 떠나있었다. 미국에서도 경호원을 고용하고 권총을 소지하며 신변 보호에 만전을 기했던 김형욱. 그런 그가 홀로 프랑스 파리로 향했다. 실종 당일 카지노에서 모습을 비춘 것을 마지막으로, 모습을 감춰버린 김형욱. 그는 어떻게 된 것일까. 

그의 행적을 역사저널 그날에서 짚어본다.

▶ 각하의 해결사 김형욱

육군사관학교 8기로 5.16 쿠데타를 통해 정치무대에 등장한 김형욱. 처음엔 엘리트 동기 김종필에 치여 존재감이 없었다. 하지만 제4대 중앙정보부장에 취임하며 그는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한다. 박정희 대통령의 장기집권을 위해 납치, 고문을 일삼으며 3선 개헌 추진을 위한 해결사로 나선 것. 김영삼 의원 초산 테러 사건부터 의문의 교통사고, 사생활 추적 후 협박 등 온갖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 3선 개헌 반대 세력들을 제거해나갔던 김형욱. 그는 ‘2인자의 처신은 이런 것이다’를 단박에 보여준다. 

▶ 충복, 버림받고 미국으로 망명하다! 

김형욱은 박정희 대통령 장기집권으로 자신의 2인자 자리도 더 탄탄해질 것으로 믿었다. 하지만 현실은 그의 상상과는 다르게 흘러간다. 3선 개헌 확정 3일 만에 중앙정보부장 자리에서 쫓겨난 것. 각하를 위해 온갖 악행을 마다하지 않았던 그의 앞길은, 순식간에 가시밭길로 바뀐다. 정치보복에 대한 두려움, 언제 정권에 끌려갈지 모른다는 공포에 떨던 그는 결국 미국 망명을 결심한다. 박정희 정권의 치부를 가장 잘 알고 있던 김형욱의 망명은 쉽지 않았다. 철저한 준비 아래 실행됐던 미국행부터 그가 미국으로 가져간 막대한 재산 규모도 알아봤다. 

▶ 박정희 정권의 치부, 이 손안에 있소이다

처음엔 조용했던 김형욱의 미국 생활. 하지만 그는 망명 약 4년 만에 침묵을 깨고 모습을 드러낸다. 일본 언론, 미국 뉴욕타임스와 인터뷰를 하며 박정희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하고 나선 것. 이어 美 프레이저 청문회에 참석해 박정희 정권의 치부를 밝히며 박정희 대통령을 자극한다. 마지막엔 200자 원고지 5000매에 달하는 분량의 회고록에 여러 정치적 사건들을 기록해 넣으며 박정희 정권에 위협적인 존재로 떠오른다. 김형욱의 연이은 도발과, 그것을 막기 위한 박정희 정권의 회유와 설득. 박정희 정권의 파수꾼에서, 반정부 인사로 변모하는 김형욱 행적과 속내를 살펴본다. 

▶ 김형욱 최후의 진실은?

박정희 정권과 줄다리기 하던 김형욱은 1979년에 돌연 실종된다. 그의 최후를 목격한 사람이 없기에 실종에 관해서 온갖 설(說)들이 난무했다.  

죽음에 관한 설들부터, 2007년 ‘국정원 과거사 진실위원회’가 발표한 내용까지. 그의 실종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하나 짚어봤다. 역사저널 그날에서 김형욱 최후의 모습, 그의 삶과 죽음이 주는 의미를 분석했다.

한편, 김형욱이 보낸 영욕의 세월은 15일 화요일 밤 10시 '역사저널 그날' ‘남산의 부장 김형욱 실종사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제공=KBS]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