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알츠하이머 예방법과 심리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8가지 온라인강의를 최대 3과정까지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하였으나 방법을 알지 못해 망설이는 이들을 위해 심리증상의 예방법과 극복방법을 교육하는 온라인강의 무료교육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하면 누구나 강의 수강료를 전액 지원받게 된다. 교육원에서는 시니어층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오랜 경험을 가진 강사의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학습자는 PC(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치매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후천적으로 기억력 감퇴 및 인지장애 등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혈관성치매와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가 있으며, 최근 비교적 젊은 층에게도 발생하는 초로기치매와 치매를 겪는다고 착각하는 가성치매가 사회에 부각되고 있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치매파트너와 함께 치매 테스트검사를 거쳐 증상을 확인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신경세포의 기능 저하가 진행되는 증상으로, 치매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초기증상은 실어증(실인증)이나 안면인식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감정기복으로 인해 감정조절장애 혹은 화병증상이 진행될 수도 있다. 또한 파킨슨병초기증상은 눈밑·손떨림 증상 등의 운동 증상, 수면장애와 같은 비운동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치매예방법에는 세밀한 손동작을 사용하는 취미를 갖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그림 그리기와 종이접기를 통해 치매 예방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우울증과 같이 노화로 인한 심리증상 극복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 다양한 심리증상의 예방과 극복을 돕는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더불어 클래식과 백색소음을 활용하여 불면증·기면증증상과 같은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컬러테라피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활용하여 남성·여성갱년기증상 극복을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화병과 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과정도 함께 교육 중에 있다.

이 외에도 인지행동 치료법을 교육하여 강박증 및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같은 불안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증상과 자이가르닉 효과의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그 밖에 MBTI(엠비티아이)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정신분열증(조현병)증상과 같은 망상장애증상 완화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긍정적인 마인드의 형성을 도와 대인기피증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과정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및 심리상담소 창업 시에도 활용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 할 수 있어 취업을 위해 취업자격증과 미래유망자격증 관심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유선과 카카오톡을 통한 문의와 상담도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