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문학산서 발견된 통일신라 유적/사진제공=인천 남구청

[문화뉴스 MHN 이수현 기자] 인천시는 지난 3월 착수한 문학산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사업을 완료하고 문학산성의 보존과 복원을 위한 청사진 마련에 본격 돌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인천시 지정 문화재기념물 제1호인 문학산성은 백제시대에 높이 213m의 산정부를 에워쌓는 테뫼식 방식으로 축조한 석축산성이다. 성벽은 길이 577m, 높이 1.5m~4m에 이른다. 현재는 길이 339m가량이 남아 있다. 1959년부터 산성에 군부대가 주둔하면서 일반인의 접근이 통제됐다가 인천시의 요청으로 2015년 10월부터 개방됐다.

산성의 정비는 일괄적이고 무리한 복원보다는 구간별 성곽 현황 및 특성에 따라 성벽 유지관리, 잔존성벽 보존, 복원정비, 형상화, 가상복원 등의 방식을 적용하여 보존(보수)․복원 한 후, 경관 식생 정비 및 전망대, 안내판, 방재시설 등의 내부 시설물을 정비해 나가는 방식이다.

또한 문학산성 보존․복원을 위한 정비와 동시에 역사적 가치를 살리며 시민공간으로 활용해 나갈 예정으로, 기존 탐방로를 정비하고 북동쪽 탐방로를 신설하여 시민 개방도를 높이고 주변 문화유적과 연계하여 문화콘텐츠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10월 17일) 문학산 정상부 야간 확대 개방 이후 문학산이 야경명소로 재조명 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학산성을 테마로 하는 야간축제(문학산 야행) 개최 안이 제시됐으며, 시민 의견을 존중해 활용계획을 완성한 후 시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문학산성을 관리하는 미추홀구 및 연수구와 행정적․재정적 협의를 거쳐 인천 문학산성 종합정비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