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덕후 프로젝트: 몰입하다'는 '덕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바탕으로 좋아하는 분야에 깊이 몰입하며 가지게 되는 기질이나 자세, 행동 양식의 의미를 조명하면서 '덕후'라는 단어로 대변되는 동시대 사회문화적 현상을 살펴보고자 기획됐다.

[문화뉴스 MHN 양미르 기자] "흔히 우리나라 사람이 일을 쓸모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눈다. '덕질'은 쓸모없는 것에 속한다. 그런 것이 볼썽사나웠다. 누구나 좋아하는 것이 있다. 집에서 옷을 입거나, 맛집을 돌아다니는 것 모두 '덕후'들이다.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건담'을 모으는 사람만 '덕후'라고 해야할 필요가 있는가?"

독립잡지 'The Kooh'의 고성배 편집장이 말한 것처럼, 이제 '덕후'의 인식은 변하고 있다. 과거 '한 분야에 열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일본어 '오타쿠'에서 왔기 때문에, '오덕후', 줄여서 '덕후'는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잡힌 것이 사실이다. '덕후'가 '학위 없는 전문가', '능력자' 등으로 불리며, 긍정적인 인식이 포함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과연 이 '덕후'를 미술관에서 만나면 어떤 느낌일까?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에서 11일부터 7월 9일까지 열리는 '덕후 프로젝트: 몰입하다'에 나온 작품들을 살펴본다.

▲ 박미나 작가의 '2000-2009 핸드폰 액세서리'. 박미나 작가가 자신의 핸드폰 장식을 위해 10년 동안 수집했던 액세서리를 모았다.
▲ 김성재 작가의 '수집에서 창작으로'. 김성재 작가가 쉽한 다량의 피규어들은 그의 창작 과정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신창용 작가는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영화 '킬 빌'(사진)과 코엔 형제 감독 영화 '파고'의 특정 장면을 자신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회화 작품을 선보였다.
▲ 진기종 작가는 'Match the Hatch'로 그의 취미인 '플라이 피싱'을 통해 "실제의 모방을 통해 진본을 얻어내는 행위"가 자신이 그간 다룬 주요 작업들의 개념과 연결되어있다고 바라본다.
▲ 이현진 작가는 자신이 몰입했던 여러 만화의 유명한 장면들을 출판 만화의 컷 구성과 같은 연출 방식을 활용해 시각화했다.
▲ 김이박 작가의 '이사하는 정원' 프로젝트는 '식물 덕후'로 사는 작가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식물과 얽힌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이 기르는 식물이 병들었을 때, 도움을 주며 정서적 유대를 형성해가는 프로젝트다.
▲ 송민정 작가는 디저트의 화려하고 감각적인 시각이미지를 활용한 티저 형식의 영상 작업을 통해,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생성되고 사라지는 유행문화의 양상을 바라본다.
▲ 장지우 작가의 '지우맨'은 영웅 성장 서사를 통해 자전적 경험을 이야기하며, 그것이 어떻게 청년세대의 현실을 드러내는지 전달한다.
▲ 이권 작가의 '평화의 시대'는 '스타워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한 자리에 모아 '평화의 시대'를 함께 즐기는 순간을 구현했다.
▲ 독립잡지 'The Kooh' 편집장인 고성배가 참여한 이번 전시는 잡지에 소개된 '덕후'의 습성 10가지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참여형 전시로 진행된다.
▲ 기혜경 북서울미술관 운영부장은 "이번 전시는 대중매체에서 '오타쿠'가 가지고 있는 수집에 초점이 있다"고 이야기 했다.
▲ 기혜경 운영부장은 "젊은이들의 대안적 창조성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이어 그는 "'덕후'라고 했을 때 가지고 온 이미지와 다른 측면을 발견할 것이라 본다. 여기에 학술 세미나에서도 같이 연계해서 풀어내려 한다. 미술사학자, 문화비평가를 모시고 전시 중 프로그램을 마련해 새로운 담론을 보여주는 미술관으로 거듭나려 한다"고 밝혔다.
▲ 김채하 큐레이터는 "'덕후'가 반영하는 사회 인식 구조를 가지고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그러한 작품을 펼치는 작가도 있다. 우리 사회가 가진 사회적 인식도 되돌아보고, 어떤 동시대성을 함유하고 있는지도 발견할 수 있다. 반드시 일본의 서브컬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확장하고 변화하고 있는 문화양상을 살펴보도록 기획했다"고 전했다.

mir@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