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편집증과 소시오패스 등의 심리증상,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번아웃증후군 등의 극복을 위한 심리상담 및 치유기법을 학습 비용에 부담 없이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 강의를 홈페이지에 간편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무기력증과 만성피로증후군, 불안장애증상 등을 겪게 되어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의 차원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코로나19에 앞서 비대면으로 수강 가능한 스트레스 해소법의 강의를 제공 중에 있으니 가족과 친구, 주변 이웃의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강의를 4주에서 6주 기간 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 온라인 시험 응시 비용이 전혀 없기에 학습 비용에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다. 특히 온라인강의는 나이·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며,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라는 차별화된 점이 있기에 직장인, 취업준비생, 전업주부를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편집증(망상장애증상)은 타인에 대한 깊은 회의감, 자신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피해의식, 부부 사이에 대한 의심이 발생하는 의처증·의부증 등의 나타나는 증상이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비도덕적인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속한다. 청소년기 이후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품행장애로 시작되는 경우가 있으며 치밀하고 계획적인 특징이 있다. 사이코패스(싸이코패스)는 이와 달리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차이가 있다.

증후군은 복합적인 증후(증상)의 모임을 뜻하며, 과민성방광염과 언급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번아웃증후군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신체적인 문제를 뜻하는 대사증후군과 손목터널증후군 및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으며,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파타우증후군과 가부키증후군 및 누난증후군이 있다. 이 외에도 심리적인 종류로는 허언증의 리플리증후군, 도피성이 강한 리셋·피터팬증후군, 자폐증의 서번트증후군 등이 있다.

앞서 증후군은 여러 가지의 문제로 인해 일상에 부정적인 영향이 끼칠 수 있으며, 특히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러한 증상으로 인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위한 심리치유기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기에 과호흡증후군의 공화장애초기증상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은 다운증후군·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정서발달에 활용되는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독서지도사는 ADHD증상 및 틱장애(뚜렛·투렛증후군)증상의 학습장애증상 치유를 위한 집중력 높이는 법과 공부 잘하는 법에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심리상담사는 거북목·VDT증후군을 유발하는 스마트폰·게임중독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지우기 힘든 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치유를 돕는 외상심리상담사도 있다.

이 외에 강박증(강박장애증상)과 기분부전장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예 성장과정을 위한 원예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 및 자기애성 인격장애·성격장애증상 치유에 유용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홧병·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의 분노조절상담사, 코르사코프증후군·치매초기증상 예방 위한 노인심리상담사, 남자·여자권태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 개선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가 있다.

특히 불면증·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및 수면부족증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지불안증후군 치유를 돕기 위한 음악치유를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 만다라 도안 및 명상하는 법과 컬러테라피 관련 학습으로 정서불안 해소에 유용한 색채심리상담사, 그림심리테스트로 감정 표현 독려에 활용되는 미술심리상담사, 생리전증후군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심리상담사, 명리학 공부 및 2021년 무료토정비결 관심자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다. 나아가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창업,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직장인의 감정을 억누르는 스마일마스크증후군과 가면증후군, 기업의 구조조정으로 변화된 조직 구조에 심리적 황폐현상인 ADD증후군, 유행에 따라가지 못하여 불안증세를 느끼는 모포증후군 등을 겪는 이들의 정서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교육 상담은 홈페이지, 카카오톡,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