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학습장애증상에 속하는 ADHD와 틱장애 등의 치유를 위해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슬라임·클레이 및 해바라기그림과 같은 미술활동의 심리치유를 배워볼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 자격증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조건 없이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아이의 스트레스, 소심한 성격으로 또래들과 친해지기 어려운 상황 등에 걱정하는 부모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많은 부모가 쉽게 눈치채지 못한 아이의 생각, 감정 표현과 공감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가족관계 형성과 정서발달에 큰 도움이 되어 우리 아이의 행복한 감정과 건강한 성장에 많은 힘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비대면으로 언제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다.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특히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적으로 합격하게 되면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여 자기계발, 스펙 향상에도 유용한 장점이 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뜻을 가진 ADHD란 집중력이 저하되고 과잉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증상이다. 이는 초등·유아ADHD증상과 조용한ADHD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는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ADHD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와 비슷한 틱장애는 무의식적으로 소리를 내는 음성틱장애, 어깨틱과 눈 깜빡임 틱의 운동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뜻하며, 원인은 환경, 유전 등의 요소로 알려져 있기에 ADHD자가진단테스트를 하는 이들이 많다.

교육원의 미술심리상담사는 아이를 위한 클레이·점토 간단한 집나무사람, 가족 그림그리기 등의 미술치료기법을 전문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특히 아이와 함께 하는 해바라기 꽃 그림액자 및 엄마표 미술놀이에도 활용될 수 있는 장점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놀이치료기법을 통해 난독증과 어린이틱장애(뚜렛장애) 등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자폐증 아동의 정서안정을 돕는 발달평가지도사 과정도 있다.

또한 색채심리상담사는 색깔심리테스트와 컬러테라피 관련 학습을 통해 모든 연령층의 불안장애 해소에 유용하며, 음악심리상담사는 무기력증·만성피로를 유발하는 불면증 및 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치유를 위해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고,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으로는 MBTI(엠비티아이) 유형검사·종류·특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으로 원활한 소통에 유용하다.

이 외에도, 가정에서 일어나는 각종 위기상황 대처로 가족관계 회복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아이에게 모범을 보일 부모의 자세와 부부갈등의 해결에 용이한 부모교육지도사와 부부심리상담사, 사춘기에 일어나는 강박증·대인기피증·학교폭력 관련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올바른 훈육에도 활용되는 분노조절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법 교육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 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증상과 트라우마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 잘못된 인지의 변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조현병(정신분열증)과 피해망상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원예를 이용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극복에 유용한 원예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 긍정의 힘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예방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 올바른 성교육을 위한 성심리상담사, 무료사주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가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의 상담시설 내 업무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을 비롯해 한국어교원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다양한 지식 습득으로 취업 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전자바우처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기에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바리스타자격증, 국비지원 실업자무료교육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54종 자격증 수강료를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해바라기 키우기·꽃말, 쉬운 DIY그림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가진 이들도 조건 없이 무료교육 혜택을 조건 없이 받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대표전화, 카카오톡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