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향상, 체계적인 비대면 온라인강의로 학습자의 취업경쟁력,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워크넷과 다양한 구인구직사이트를 알아보거나 HDR-net,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취업이력서에 기재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 강의 수강료를 최대 3과정의 수강료(90만원)를 전액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다양한 학습을 통한 자기계발과 높은 취업 경쟁력에 도전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에 부담을 느낀 취업준비생, 직장인, 경력단절여성 등 많은 이들에게 전문성 향상의 교육과 ‘국가인정’ 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여 희망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만 해도 수강료, 교안과 시험기출문제, 온라인 시험응시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강의 기간은 4~6주간 진행된다. PC와 모바일 환경으로 기간 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학습에 관련된 문의가 가능한 전화상담, 카카오톡 1:1채팅이 마련되어 있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원활한 대화기법 및 상대방에 대한 친밀감을 쌓는 라포 형성에 관련된 심리학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에 힘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에 취업 잘 되는 미래유망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직장인·구직자·재직자 등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조직 구성원의 결속력 강화, 목적 관리 위한 카리스마리더십을 배울 수 있다.

더불어 스피치지도사는 논리적으로 발표 잘 하는 법의 면접스킬을 통해 면접관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이미지메이킹과 함께 NCS·AI블라인드면접에도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돋보이며, 공기업·공공기관 채용준비에 앞서 실질적인 사무직 업무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사무행정전문가, 기업의 경쟁력을 위한 4P·STP전략 예시를 구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 각종 스트레스 해소법의 실마리를 위한 감정노동관리사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성공적인 자기개발을 위해 철저한 학습계획, 스터디플래너 양식 쓰는 법에 활용되는 학습전략설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있으며, 스터디룸 대여 및 스터디카페 내 다양한 독서 활동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 논술교육에 초점을 맞춘 논술교육지도사, 워크넷 진로적성검사(진로심리검사)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청소년 상담사 업무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 영어회화스터디의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중국어 회화 교육에 특화된 초등중국어지도사, 올바른 역사 인식 교육의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 STEAM교육을 위한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및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는 발달평가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 어린이집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종사자를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롯데마트·현대백화점 문화센터 프리랜서 강사직에 유용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와 아동요리지도사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여러 분야 활동의 전문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을 비롯해 평생교육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관련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한편, 교육원 홈페이지에서는 사람인·잡코리아 등의 일자리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 VMS·1365자원봉사센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실업자·구직자 내일배움카드, 2021 문화누리카드(온라인사용처·잔액·결제), 국민행복카드를 비롯하여 아이사랑행복카드, 지드림카드와 컬러풀드림카드 등의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54종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인정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정보를 찾는 이들도 교육원의 무료강의 신청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