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원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인한 번아웃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비롯해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소시오패스·조현병 극복 도움을 위한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 각종 심리테스트를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종 자격증 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발생한 외부 활동의 제한, 경제적·심리적인 타격 등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심리상담 및 치유기법을 배워보고 싶은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자 재능기부로 기획되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 환경으로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필수적인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학습과 진입장벽이 낮은 장점이 돋보인다. 온라인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며, 다양한 현장 경험이 많은 강사가 지도하기에 취업준비생, 직장인, 경단녀 등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증후군은 단일한 증상(증후)이 아닌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극심한 만성피로와 무기력증이 보이는 번아웃증후군, 위염·역류성 식도염증상과 함께 언급되기도 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 이러한 증후군은 신체적인 문제를 가진 것도 있으며, 대사증후군, 코로사코프증후군, 베르니케증후군을 비롯하여 길랑바레증후군이 존재한다.

또한 유전 이상으로 인한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레트증후군이 있으며, 심리적인 요인 중 스톡홀름증후군, 배우자를 의심하는 의처증·의부증과 유사한 오델로증후군, 착한아이증후군이 있다. 이처럼 증후군은 원활한 일상생활에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심리적인 치유로 개선하는 것이 좋으며, 교육원은 관련 심리학을 배워볼 수 있는 과정이 있다.

이 중 심리상담사와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은 심리적인 문제 해결의 근본적인 해결 방안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근무자들의 스마일마스크증후군, 가면증후군 혹은 ADD증후군 관련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베르테르효과 및 낙인효과와 같은 부정심리의 대처법에 활용될 수 있고, 긍정심리상담사는 비관적인 사고의 변화를 돕는 긍정심리인 플라시보·플라세보효과 및 피그말리온·로젠탈효과 등의 긍정심리학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같은 스티그마효과 극복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소시오패스 및 반사회적 인격장애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는 부정적 감정인 스티그마·노시보효과를 비롯해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 개선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에 유용하다.

이 외에도, 조현병초기증상과 더불어 편집증(망상장애증상), 공황장애초기증상 관련 개선을 돕는 원예 활동의 원예심리상담사, 청소년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유아강박증 및 난독증·틱장애증상 개선에 활용되는 다양한 놀이치유기법의 놀이심리상담사와 아동심리상담사, 파킨슨병·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배워보는 노인심리상담사가 있다.

특히 서번트증후군과 같이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돕는 영재창의지도사 과정도 있으며, 다운증후군과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심리검사 활용의 발달평가지도사, 불면증·기면증 등으로 인한 하지불안증후군 관련 극복에 활용되는 음악심리상담사, 그림·색깔심리테스트로 내담자의 감정표현 독려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한 심리 변화의 이해와 함께 성 인식 교육에 유용한 성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교육원은 2021 무료 신년운세 및 무료토정비결에 관련된 명리학을 배워볼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 과정도 교육하고 있으며, 앞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에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특히 보육교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국가자격증 종류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기에 인기가 많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스놉효과, 베블렌효과, 초두효과를 비롯하여 넛지효과와 같은 심리학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전문 지식 습득에 유용한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바리스타 국비지원 무료교육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55종 수강료 면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업, 학교, 복지시설 등의 단체 문의를 위한 무료상담도 마련되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