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강국 벨기에에서 한국 만화·웹툰 특별전
한국 유명 작가 '한강'의 소설 '채식주의자' 원작 공연

[문화뉴스 금별 기자] 한국과 벨기에가 수교 120주년을 맞아 문화교류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가 벨기에를 2021년 문화외교 중점국가로 지정하고, 벨기에 외교부(장관 소피 윌메스, Sophie Wilmes)와 함께 양국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연중 진행한다.

문체부와 벨기에 외교부가 지난 23일 벨기에 한국문화원(브뤼셀 소재)에서 한-벨기에 수교 120주년 기념 개막행사를 가졌다. 황희 장관과 소피 윌메스 장관은 개막행사에서 영상을 통해 양국 수교 120주년을 축하하고 양국이 준비한 다채로운 기념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한-벨기아 수교 120주년 기념 로고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한-벨기아 수교 120주년 기념 로고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양국은 '함께 나눈 우정, 함께 누릴 번영'이라는 120주년 기념 구호 아래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개최한다. 먼저 '땡땡의 모험', '스머프' 등으로 유명한 만화 강국 벨기에에서 한국 만화·웹툰 특별전(2021년 7월~12월)이 열린다. 

유럽연합(EU) 본부가 있는 브뤼셀에서 열리는 국제 만화축제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여해 한국 만화·웹툰을 홍보하고, 한복 체험 등을 통해 한국문화를 소개한다. 

남북정상회담(2018년 4월) 작품 전시로도 잘 알려진 '이이남' 작가는 정선의 인왕제색도 등 한국을 대표하는 고전 회화 작품을 활용해 생동감 있는 매체 예술(미디어아트)을 선보인다. 

벨기에 리에주 극단, 한국 국립 극단 합동 공연 포스터 [사진=한-벨기에 수교 120주년 기념 홈페이지 제공]
벨기에 리에주 극단, 한국 국립 극단 합동 공연 포스터 [사진=한-벨기에 수교 120주년 기념 홈페이지 제공]

양국 예술단체 간 합동 공연도 기대를 모은다. 한국 국립극단과 벨기에 리에주극단은 한국의 유명 작가 '한강'의 소설 '채식주의자'를 원작으로 하는 공연을 서울(’22년 4월)과 벨기에 리에주(’21년 12월)에서 각각 선보인다. 그 밖에 ▲ 한국 클래식 향연(’21년 9~10월/벨기에 브뤼셀, 와브르) ▲ 벨기에 재즈의 밤(’21년 11월/서울) 등도 양국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황희 장관은 "한국과 벨기에는 조백수호통상조약의 인연을 시작으로 120년간 다채로운 문화교류를 통해 양국 국민께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선사해왔다"며, "양국의 수교 120주년을 축하하며, 소피 윌메스 장관님과 함께 두 나라가 서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 라고 말했다.

이에 소피 윌메스 장관은 "양국은 1901년 항구적인 우정과 평화를 약속한 이래 긴 시간 동안 가치를 공유하며 문화, 경제, 외교 등 여러 방면에서 즐거운 순간과 어려운 순간을 나눈 사이"라며, "수교 12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열게 되어 기쁘며, 주벨기에 한국문화원과 한국 대사관에 감사드린다" 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