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무지고 탐스럽다는 팀명처럼 직접 발로 뛰며 활동하는 ‘도담’팀
“국악에 대한 호감도 높이기 위해 더 노력할 것”

'도담'팀 공연사진/사진=정아트앤컴퍼니 제공
'도담'팀 공연사진/사진=정아트앤컴퍼니 제공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전통적인 판소리에 현대음악을 적절히 버무린 밴드 이날치가 선구적인 인기를 끌며 국악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아졌다. 또 JTBC ‘풍류대장 - 힙한 소리꾼들의 전쟁’, MBN의 ‘조선판스타’ 등 국악과 대중음악의 콜라보를 선보이며 국악에 대한 열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그 뜨거운 열기 속 올해 여름, 김아련, 장지은, 이가희는 같은 음악적 고민을 하고 ‘도담’이라는 팀으로 한배에 올라 신진국악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오늘까지 활동을 이어왔다. 

‘도담’의 팀명은 사무실 건물 1층에 도담도담 떡집의 이름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도담이라는 단어가 참 예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의미를 찾아보니 ‘도담하다’의 어근이고, 야무지고 탐스럽다는 뜻이더라고요. 그래서 도담이라는 어근을 떼와 저희의 야무지고 탐스러운 특색을 잘 보여드릴 수 있는 정체성을 팀명에 싣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많은 국악팀이 점차 대중들에게 소개되고 있음에도, 만들어졌다가 없어지는 게 반복인 현실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 속에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도담’팀은 흔치 않은 정가와 민요를 콜라보해 음악을 재해석한다. 

(왼쪽부터) 경기민요 장지은, 경기민요 이가희, 정가 김아련/사진=문화뉴스 
(왼쪽부터) 경기민요 장지은, 경기민요 이가희, 정가 김아련/사진=문화뉴스 

정가와 민요의 콜라보, 독보적인 캐릭터 구축한 도담

정가는 가곡, 가사, 시조를 통틀어 말하는 것인데, 쉽게 말하면 조선시대 중후반 양반이나 선비들이 불렀던 노래라고 할 수 있다. 사대부 등 지식인 계층에서 향유되던 정가는 서양음악과 비교하자면 클래식 성악 장르에 속하기도 한다.

민요는 말 그대로 민중들 사이에서 저절로 생겨나서 전해지는 노래로 창작자가 문제 되지 않고 구전되어 오는 것이 특징이다. 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함축하고 있는 예술이라 평가된다.

두 가지의 장르의 매력을 조합하고 새롭게 다루는 도담은 “대중분들에게는 생소한 부분이라 어려워하시기도 해요. 가곡이나 시조는 한자어가 많아서 현대어로 풀이도 해보고 음악을 다시 짭니다. 결국 대중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노래를 만들고 싶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아예 다른 시대에 만들어졌던 음악이기에 얼른 현대적으로 풀어내 소개하는 게 현 국악인들의 숙제인 것 같아요. 너무 대중적으로 치우쳐 만들어버리면 국악적 선율과 이질적으로 되어서 이런저런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큰 결심과 고뇌 끝에 뛰어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도담 팀은 입을 모아 말했다. 어릴 때부터 해온 국악이 즐겁지 않았으면 지금까지 못 했을 거라고.

2021신진국악실험무대 청춘가악별곡 도담팀 프로필/사진=정아트앤컴퍼니 제공
2021신진국악실험무대 청춘가악별곡 도담팀 프로필/사진=정아트앤컴퍼니 제공

도담 팀은 홍보도 의상도 무대 기획도 모두 직접 발로 뛴다고 한다. 고군분투하며 갈등이나 오해가 있을 법도 한데, 한번 뭉친 이상 오래가고 싶다는 생각이 더 커지는 팀이라며 서로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국악을 찾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뮤지션이 되고 싶어

코로나19로 올해 초반에는 공연들이 줄줄이 취소되었다. 도담 팀으로 모이기 전에는 조바심이 나기도 했다고. 여름이 지난 후 취소된 공연들이 재개되면서 바빠진 날들의 연속이었다. 도담 팀도 바쁜 하루하루에 감사함을 느끼며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국악의 특색을 부단히 알리고 있다. 

(왼쪽부터)장지은, 이가희, 김아련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악도 변화해야 할 것"/사진=문화뉴스 
(왼쪽부터)장지은, 이가희, 김아련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악도 변화해야 할 것"/사진=문화뉴스 

도담 팀은 “국악이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도록 노력을 하고 있으니, 더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음원으로 국악이 나왔을 때 넘어가지 않고 플레이리스트에 자리 잡을 수 있기를 바라고요. 대중들이 국악에 대해 호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굳이 권유하지 않아도 찾아 들을 수 있도록 더 연구하고 발굴하는 뮤지션이 되겠습니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우리 국악도 갇혀있지 않고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악과 현재 불리는 케이팝, 발라드 등등의 접점 그 어딘가를 찾아서 음악을 발전시켜보고 싶습니다”고 답했다.

많은 고민과 연구를 통해 국악으로 대중들과 편하고 쉽게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도담의 행보에 진심 어린 응원을 보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