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윤광진 번역 연출의 리어왕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명동예술극장에서 (재)국립극단의 김윤철 예술감독,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윤광진 번역 연출의 <리어왕>을 관람했다. 윤광진(1954~)은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타바버라 대학원 출신이고, 우리극 연구소 소장,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뮤지컬연극학과 부교수다.

1994년 동아연극상 연출상, 작품상, 2007년 서울연극제 작품상, 2013 한국연극대상을 수상한 우수한 연출가다. <아메리칸 환갑> <못생긴 남자> <로미오와 줄리엣> <그림자 아이> <츄림스크에서의 지난여름> <황금용> 등 연출작에서 출중한 기량을 발휘했다.

<리어왕>은 무대는 물론, 수많은 영화로도 제작됐다. 

   
 

앤드루 맥컬로우(Andrew McCullough)가 연출하고 오손 웰스(Orson Wells)가 주연한 1953년 영화 <리어왕>, 코진체프(Grigory Kozintsev)가 연출하고 유리 야벳(Yuri Jarvet)이 주연을 맡은 1970년 러시아판 <리어왕>, 구로사와 아키라(Kurosawa Akira) 연출, 일본풍으로 각색된 1985년 󰡔란󰡕Ran), 장 뤽 고다르(Jan-Luc Gordard)가 연출 버지스 메레디스(Burges Meredith)가 주연을 맡은 1987년 <리어왕>등은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역작들이다.

그 외에도 <리어왕>은 텔레비전 방송용으로 제작되기도 했는데, 조나단 밀러(Jonathan Miller)가 연출하고 마이클 호던(Michael Hordern)이 주연한 1982년 BBC TV <리어왕>, 마이클 엘리엇(Michael Elliot) 연출로 로렌스 올리비에(Laurence Olivier)가 주연을 맡은 TV <리어왕>이 대표작이다.

그 중 특히 주목할 영상 텍스트는 피터 브룩이 연출한 1971년도 영화 <리어왕>이다. 여타 영화는 대체로 원작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에 입각하여 시각적 가능성들을 실험했으나, 피터 브룩의1971년 <리어왕>은 전통적 해석을 넘어선 새로운 창작의 시도로, 원작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한 단계 뛰어넘는 연출을 했다.

무대는 객석을 향해 흘러내리는 경사진 2중의 무대다. 경사진 상단에 왕좌가 놓여있고, 경사 하단에 말머리 인형이 세 개가 진열되어 있다. 장면전환에 따라 경사무대가 2중으로 분리되며, 상단의 무대가 곧바로 상승된다. 경사진 무대 옆으로 가교 같은 건널목이 만들어지고, 출연자들이 배경 막 좌우 뿐 아니라, 객석통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후반에 커다란 나무동체가 천정에서 내려와 세워졌다가 옆으로 기울어지고, 극의 후반 광야에서의 천둥번개와 폭우장면에서 천정전처에서 쏟아져 내리는 폭우 장면으로 극적 분위기를 배가해 가며 상승시킨다. 출연자의 의상도 품격이 갖추어져 후반에 벌거벗은 인물과 제대로 대조가 되고, 리어역의 강조와 광대역의 부각도 인상적이다.

장두이가 리어로 출연해 발군의 기량으로 일생일대의 명연을 한다. 이기돈이 광대로 출연해 호연을 보이고, 이동준의 켄트 역은 관객의 눈물샘을 자극한다. 서주희가 거너릴로 출연하여 무대를 관능적 아름다움과 긴장으로 몰고 간다. 이영숙이 리건으로 출연해 호연으로 남성관객의 시선을 끌며, 증오심을 자극한다. 서은경이 코딜리어로 출연해 감동의 연기를 펼쳐 관객의 사랑을 받는다. 조영진이 글로스터, 이갑선이 에드거로 출연해 관객의 감성을 자극한다, 오동식이 에드먼드로 출연해 발군의 기량으로 악의 화신 역을 제대로 구현해 낸다. 이윤재가 알바니 공작, 유상재가 콘월 공작, 송의동이 버건디 공작, 김성환이 오스왈드, 홍아론이 프랑스 왕, 이승헌이 부대장, 송호진이 시종으로 출연해 각자 성격창출과 호연으로 갈채를 받는다.

   
 

고연옥 윤색, 이태섭 무대, 김창기 조명, 김상희 의상, 양승희 움직임지도, 류 미 보이스 연출, 백지영 분장, 피정훈 작곡 음향디자인, 이경표 소품디자인, 최영주 드라마투르크, 정성훈 조연출, 최숙경 조연출보 등 스텝진의 열정과 기량이 드러나, (재)국립극단의 김윤철 예술감독,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윤광진 번역 연출의 <리어왕>을 원작을 한 단계 뛰어넘는 명작연극으로 탄생시켰다. #문화뉴스 공연칼럼니스트 박정기(朴精機)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