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녀 신구세대가 말하는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의 가치

한국무형문화유산 홍보영상 '제주해녀편]' (사진=한국문화재재단 제공)
한국무형문화유산 홍보영상 '제주해녀편]' (사진=한국문화재재단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한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한 영상 캠페인 4부작 중 마지막 편을 지난 24일 공개했다. 이번 영상의 주제는 ‘제주해녀’이며, 가수 윤도현이 해설을 맡았다. 

‘제주해녀’ 편은 약자에 대한 배려와 생태주의적 요소를 중심으로 제주해녀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영상에서는 80대 터줏대감부터 40대 신참 해녀, 해남까지 등장해 서로 지혜를 나누며 세대를 이어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제주해녀’ 문화를 엿볼 수 있다. 

해설을 맡은 윤도현은 "평소 제주 고유문화에 관심이 많았는데 제주해녀에 관한 내레이션을 맡아 기쁘다. 많은 누리꾼들에게 우리 인류무형유산을 알릴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영상 기획에 참여한 서경덕 교수는 "직업으로서의 해녀를 조명하기보단 자연과 융화되며 공동체적인 모습을 유지해 온 제주해녀의 모습을 국내외 누리꾼들에게 제대로 소개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기존 공개된 ‘한산모시짜기’편과 ‘김장문화’, ‘아리랑’편을 포함하여,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의 모든 영상은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볼 수 있다.

한편,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라는 영상 캠페인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