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경남 하동군 박경리문학관(관장 최영욱)이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전국 초등부 최참판댁 한옥 문화 백일장'을 개최한다.

백일장은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갈 어린이들에게 우리나라 전통 가옥인 한옥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으며 특히 박경리 소설 '토지'의 주 무대인 최참판댁에서 빼어난 글솜씨를 지닌 미래 역량을 선발하는 것이 목표다.

 

하동군, 전국 초등부 최참판댁 한옥문화 백일장 개최
하동군, 전국 초등부 최참판댁 한옥문화 백일장 개최

백일장 공모는 시 부문으로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이 참가 대상이며 예선과 결선을 통해 글솜씨를 겨루게 된다.

예선 공모 기간은 4월 10일까지이며, 시제는 초가(집), 술래잡기, 마스크 등으로 3편을 이메일로 접수해야 한다. 예선 발표는 내달 18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개별 통보된다.

결선은 오는 5월 5일 오전 10시 30분, 경남 하동군 악양면 소재 박경리문학관 앞 야외무대에서 예선 통과자들만 참가할 수 있다. 시제는 당일 발표될 예정이다.

결선에 참여한 학생 중 장원 1명을 선발해 상장 및 상금 30만 원을 지급한다. 차상(2명)과 차하(3명)에게는 상장 및 상금 각 20만 원, 15만 원이 주어진다.

또, 장려 15명에게는 상장 및 상금 10만 원이 지급되고 특별상으로 하동군수상, 고도일병원장상이 별도로 수여된다.

결선 참여 학생은 주최 측이 제공하는 한복을 무료로 대여받아 착용한 후 조선 시대 과거 시험장과 같은 분위기에서 임하게 된다.

한편, 수상자 작품은 평생 소장할 수 있도록 시집으로 제작돼 1인당 10권씩 무료 배포되며 비용은 주최 측이 모두 부담한다. 시상식은 결선 당일 오후 2시 개최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