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일부터 11월 6일까지 65일간 개최
김성환, 이인미 작가 포함 참여작가 1차 리스트 12명(팀) 선공개

[문화뉴스 조희신 기자] 2022부산비엔날레는 이주, 노동과 여성, 도시 생태계, 기술 변화와 공간성을 중심으로 부산의 구체적인 사건과 상황을 참조하고 이와 연결된 다른 지역의 이야기를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부산비엔날레가 '물결 위 우리(We, on the Rising Wave)'를 주제로 ​오는 9월 3일부터 11월 6일까지 개최하는 가운데, 오는 4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기자설명회에서는 김성연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 김해주 2022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이 참석해 2022부산비엔날레의 전시주제 및 기획 방향 제시와 함께 전시장소와 참여작가 일부를 공개했다. 

​이번 전시 주제 '​물결 위 우리(We, on the Rising Wave)'은 오랜 세월 부산으로 유입되고 밀려났던 사람들, 요동치는 역사에 대한 표현이자, 세계와의 상호 연결을 의미한다. '물결 위 우리'는 부산 지형과 역사 위에서 각 개인의 몸이 그 환경과 긴밀히 엮여 있음을 드러내며, 유동하는 땅을 딛고 미래를 조망하는 상황을 담고 있다. 

​김해주 전시 감독은 “부산의 뒷골목 이야기가 세계의 대도시와 연결되고, 교차하고, 반복되는 구조를 통해 각기 다른 현재를 사는 우리 모두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제안하고, 나아가 서로 다른 우리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단단하게 물결을 딛고 함께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비엔날레는 부산의 역사와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원도심을 중심으로 전시의 장소를 선택했다. 주 전시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던 부산현대미술관을 비롯해 부산항 제1부두, 영도와 초량 총 4개의 공간이 활용될 예정이다. 

부산항 제1부두 전시 장소 전경
부산항 제1부두 전시 장소 전경

​이번 비엔날레에서 사용하는 제1부두의 창고는 1970년대에 지어진 곳으로 그 면적은 4,093m²에 달해 부산현대미술관에 이어 주 전시 공간으로 활용된다.

최근까지 민간 출입이 통제되었던 부산항 제1부두 창고 부지가 2022부산비엔날레 개막을 기점으로 일반에 첫 공개 될 예정이라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항 인근에 위치한 영도는 1930년대부터 조선공업의 중심지로서 한국의 경제 성장 동력을 이끈 중요 도심지이자, 전쟁 당시 피난민과 실향민의 터전으로 많은 애환을 목격한 장소다.

김 전시 감독은 "영도는 한국 최초의 근대조선소가 지어진 이래 깡깡이 아지매들의 선박 노동과 제주도에서 이주해 온 영도 해녀들의 삶 그 자체로 '이주', '노동'의 단편을 모두 여실히 보여주는 곳이다"라며 장소 선정의 의미를 밝혔다.​

초량
초량 전경

초량의 산복도로에 자리할 전시장소는 부산의 근간을 지탱해온 사람들의 삶이 가장 잘 녹아 있는 '집'을 선택했다. 거주민들의 애완이 담긴 산복도로 마을의 골목길과 집들은 2000년대 이후 일부 재개발 진행 중이다. 

김 전시 감독은 "마을의 친밀한 규모와 복잡한 네트워크는 부산의 역사적 도시 경관과 부산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인 강한 공동체 의식의 토대가 되며, 오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장소로서 의미를 지닌다"라고 말했다. 

이번 기자 설명회에서 공개된 작가(팀)은 총 7명(팀)으로 감민경, 김성환, 김주영, 남화연, 이미래, 이인미, 히라나비,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로르 프루보, 미카 로텐버그, 오토봉 엥캉가, 필리다 발로 등이다. 

​이번 공개에는 한국 작가와 5명의 해외 작가가 포함되었으며, 연령대도 30대부터 70대까지 고루 분포돼, 전 세대와 지역을 어우르는 전시가 될 예정이다. 

​​​김성환은 이주의 역사에 관한 관심으로 한인들의 첫 공식 이주지인 하와이에서 리서치를 진행해 왔다. 이번 비엔날레에는 신작을 포함한 연작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인미 작가의 작품
이인미 작가의 작품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진작가 이인미는 부산의 사라져 가는 장소나, 지역의 건축적 특수성 및 고유성을 흑백 사진으로 담아오고 있다. 나이지리아 출신 오토봉 엥캉가(Otobong Nkanga)는 자연과 인간의 공생, 역사와 땅의 의미를 탐구하는 설치와 퍼포먼스 작업을 제안한다.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팀의 작품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팀의 작품

​주변 도시 환경을 반영한 대담하고 유쾌한 설치 작품을 만드는 영국 출신의 필리다 발로(Phyllida Barlow)는 부산의 도시 풍경과 산업 및 건축의 재료에서 영감을 받은 새로운 작업을 준비 중이다.

​이번 2022부산비엔날레는 전시오프닝, 클로징 위크를 중심으로는 퍼포먼스와 아티스트 토크, 세미나 등이 열릴 예정이며, 전시 기간 내에 다양한 관객을 대상으로하는 교육 프로그램 등도 진행된다.

​한편 2022 부산비엔날레는 오는 9월 3일부터 11월 6일까지 부산현대미술관을 비롯해 부산항 제1부두, 영도와 초량 총 4개 공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