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조희신 기자]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가 개막작을 비롯한 상영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오는 5월 20일부터 24일까지 인천아트플랫폼 및 애관극장 일대에서 개최되는 이번 영화제에는 전 세계 31개국 총 63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이 중 16편의 작품이 한국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영화제의 포문을 열 개막작은 방글라데시 출신으로 한국으로 귀화한 섹 마 알문 감독의 〈빠마(Perm)〉가 선정됐다.

농촌 총각과 결혼한 방글라데시 여성 니샤의 애환을 담은 〈빠마(Perm)〉는 이주민들과 함께 공존하기 위한 사회적 배려와 포용의 중요성을 재치 있게 다뤄냈다.

'나흘밤' 스틸컷
'나흘밤' 스틸컷

섹션 ‘디아스포라의 눈(DIASPORA’S EYE)’에는 강윤성 감독의 <범죄도시>와 마이클 커닝햄의 퓰리처 수상작 '세월'을 원작으로 하는 스티븐 달드리 감독의 <디 아워스>가 각각 선정됐다.

한국 이민사 120주년을 기념해 ‘다른 나라에서: 한국 이민사 120주년 기념 특별 기획’을 주제로 진행되는 ‘디아스포라 인 포커스(DIASPORA IN FOCUS)’는 총 19편의 장, 단편이 상영된다. 

'당신 얼굴 앞에서(In Front of Your Face 감독: 홍상수 / 한국)',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The Man Who Paints Water Drops 감독: 김오안, 브리지트 부이오 / 한국, 프랑스)', '바다 저편에(Along the Sea 감독: 후지모토 아키오 / 일본, 베트남)' 등 이제는 많은 현대인들이 경험하고 있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 된 ‘이민’과 관련한 영화들을 상영한다.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스틸컷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스틸컷

‘시네마 피크닉(CINEMA PICNIC)’ 섹션에서는 10회를 맞아 대중과의 접점을 넓히고자하는 노력으로  “안녕 낯선 사람?”이라는 특별기획 아래 총 여섯 편의 작품을 선정했다.

이어 ‘디아스포라 장편(DIASPORA FEATURES)’ 섹션에서는 <나의 집은 어디인가(Flee 감독: 요나스 포헤르 라스무센 / 덴마크, 프랑스)>와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 감독: 구로사와 기로시 / 일본)>가 영화제 특별도서 '보통의 우리' 작가들과 함께 연계 토크가 진행된다.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스틸컷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스틸컷

‘디아스포라 단편(DIASPORA SHORTS)’ 섹션 또한 어느 때보다 화려하다. 이번 영화제 역시 <암란의 버스 3(Amran's Bus 3 감독: 강영훈, 유명희, 박이랑 / 한국)>, <나흘 밤(Four Nights 감독: 디팍 라우니야르 / 영국, 네팔, 멕시코> 등 짧은 상영 시간 내 포용력 있게 디아스포라를 담아낸 20편의 단편 작품이 상영된다.

한편 폐막작은 영화제 출품공모에서 상영작으로 초청된 16개의 단편 영화 중 관객들의 현장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영화 2편으로 선정된다. 

제10회 디아스포라영화제 상영작에 대한 예매는 홈페이지가 오픈되는 5월 9일 14시부터 19일 13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사진=디아스포라영화제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