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문화뉴스 조희신 기자]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이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의 최종 선발팀으로 ‘로스트에어’(Lost Air⋅이우경, 이다영, 박주영, 박민주)와 ‘크립톤’(Crypton⋅황수경, 정민주, 염인화)을 선정했다.

현대자동차의 후원으로 올해 세 번째로 열리는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는 미술 장르에 한정된 공모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작가, 기획자, 연구자 등의 협업을 지원하고, 이를 통하여 시각예술의 새로운 플랫폼들을 실험하는 프로젝트이다. 

올해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는 많은 지원팀들이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의 활용을 주요 방법론으로 내세우는 공통점을 보였다.

로스트에어(Lost Air⋅이우경, 이다영, 박주영, 박민주)는 국내 언더그라운드 공연계에서 이뤄지는 파티의 공간의 지정학적 의미를 탐구한다.

2019년 이후 강남 대형 클럽의 사건⋅사고가 이슈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한 클럽 공동체의 파편화가 가속화되면서 언더그라운드의 창작자들은 새로운 기획과 공간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프로젝트는 1990년대 국내 전자음악계에서 중요한 무대로 기능한 서교동 ‘명월관’에서부터 을지로3가 도시정비형 재개발지역에 위치한 공연장인 ‘acs.kr(안철순)’등을 거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클로징 파티로 완결된다.

크립톤(Crypton⋅황수경, 정민주, 염인화)은 ‘코코 킬링 아일랜드(Koko Killing Island)’라는 가상의 생태 환경을 내세워 노동과 자본의 가치에 대해 질문한다.

지구 온난화는 생태 지형에 어떤 변화를 초래하는가? 감귤과 한라봉은 더 이상 제주의 특산품이 아니다. 아열대 기후로 변모하고 있는 한국의 상황에 빗대어 크립톤이 창조한 코코 킬링 아일랜드에서는 대체 품종 개발과 신메뉴 개발이 한창이다. 

크립톤은 이 프로젝트가 국공립미술관에서 작동할 때 미술관의 공공성과 개별 관람자 간의 관계성을 소유와 소장, 거래 등 미술관의 자본 구조와 연결해 가시화 할 예정이다. 

심사에 참여한 아릭 첸은 “선정팀을 포함한 5팀 모두 예술적, 창의적 실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람, 사회 및 행성으로서 직면한 큰 문제를 대처하는 데 필요한 접근 방식을 반영했다”고 평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