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종 등 도심에서 보기 힘든 동식물 안내
큐알(QR)코드 연계로 쉽고 재미있는 생태계 공부

사진=서울식물원 제공
사진=서울식물원 제공

[문화뉴스 이현지 기자] 덤불해오라기, 개개비, 멸종위기종 금개구리 등 도심에서 보기 힘든 동식물들을 서울 구로구 푸른수목원에서 만날 수 있다. 

서울식물원은 29일 푸른수목원 산책로를 거닐다 보면 항동저수지 수변데크에서 금개구리, 개개비, 덤불해오라기, 꽃창포 등 도심 한복판에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동·식물들을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소중한 생태자원을 보존하고 동·식물을 자유롭게 학습하고자 총 14종의 맞춤형 생태안내판을 푸른수목원 수변데크에 설치했다. 어린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치한 수변데크 생태설명판, 푸른수목원에서만 관찰할 수 있었던 소리와 영상을 큐알(QR)코드로 연계로아 재미와 생생한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푸른수목원 내에는 쇠물닭, 물닭, 중대백로,여름 철새 덤불해오라기 등 저수지나 습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새와 물고기, 우리나라에서만 서식하는 금개구리, 수변식물 등 25종 이상의 자연생태를 아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중에서도 금개구리는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멸종위기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생태적 보존 가치가 매우 높다

한정훈 서울식물원장은 "푸른수목원은 수변에서 서식하는 동·식물뿐 아니라 다양한 새와 곤충, 식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며 "사람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자연에서 관찰을 위한 무분별한 촬영과 서식지 훼손을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이들과 만나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푸른수목원은 오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