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 60주년을 기념하는 회혼례도첩
회혼례와 회혼례도첩의 문화사적 의미
오는 9월 1일 국립대구박물관서 개최

회혼례도첩의 문화사적 이해(사진=국립대구박물관)
회혼례도첩의 문화사적 이해(사진=국립대구박물관)

[문화뉴스 최수민 기자] 국립대구박물관이 오는 9월 1일 오후 1시 국립대구박물관 강당에서 학술심포지엄 ''회혼례도첩'의 문화사적 이해'를 개최한다.

'회혼례도첩'은 부부가 혼인한 지 60주년을 기념하는 회혼례를 주제로 제작한 5면의 그림으로 이루어진 화첩으로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국립대구박물관의 대표 소장품인 '회혼례도첩'의 원형복원 모사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회혼례도첩'을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그 문화사적 위상을 재조명하는 자리이다.

학술심포지엄은 총 4부로, 7개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으로 구성되었다.

주제발표 후에는 이수미 국립광주박물관장을 좌장으로, 발표자와 토론자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회혼례도첩'의 회화적 특징, 회혼례 관련 기록, 등장인물의 복식과 사용 기물, 제작기법, 원형복원 등 분야별 최신 연구성과를 한자리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데 의미가 있다.

더 나아가 조선시대 사대부가의 행사나 의례, 생애와 관련된 사건을 표현한 사가(私家) 기록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일상회복단계로 들어선 후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관심 있는 연구자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행사로 운영한다. 행사 당일 현장등록을 통해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편 학술심포지엄의 모든 일정은 국립대구박물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