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진로상담 사업-기초학습지원-언어발달 지원 등 사업 확대

다문화가족 자녀의 맞춤형 지원이 강화된다.(사진=연합뉴스)
다문화가족 자녀의 맞춤형 지원이 강화된다.(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차미경] 앞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자신들의 상황에 맞는 지원을 받기가 좀더 쉬워질 전망이다. 여성가족부는내년 다문화 아동‧청소년 맞춤형 지원 강화를 위한 기초학습지원 운영 가족센터수를 138개소로 확대하고, 이중언어 능력 개발을 위한 도우미(코치)를 210명으로 확대한다는 내용의 다문화가족 자녀 맞춤형 지원 강화 방안을 10월 11일 내놨다.

2020년 기준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현황을 살펴보면, 학령기(만7~18세) 아동·청소년 수는 기준 16만 명으로, 2016년 8만8천 명 대비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이며, 전체 다문화가족 자녀 27만 명의 58.1%를 차지한다. 또한 2021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에 따르면, 결혼이민자는 만5세 이하 자녀 양육시 한국어 지도가, 만6세 이상 자녀 양육 시 학습 지도가 가장 어렵다고 응답했다.

여성가족부는 이같은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다문화 아동·청소년의 정서안정과 학력격차 완화를 위해 내년도 예산안(정부안)에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강화책을 담았다. 이에 따르면 아동·청소년이 거주하는 지역 가까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진로지도(78→113개소), 기초학습지원(90→138개소)을 제공하는 가족센터를 확대하고, 학령기 다문화 아동·청소년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중언어 도우미(코치)(80명→210명)와 언어발달 지도사(300명→330명)를 확대한다. 이 중 심리상담·진로지도, 기초학습지원 사업은 2021년 새로 시작한 사업이다.

김숙자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관은 “한국어가 서툴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 아동·청소년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확대해 촘촘하게 지원해 나가겠다”며, “지난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에서 의결된 ‘학령기 다문화가족 자녀 포용적 지원방안’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다문화 아동·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