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의원 “적기 차량 교체·속도 개선 방안 필요”

서울지하철 1호선의 운행속도가 26㎞/h로 서울지하철 전체 노선 중 가장 느린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연합뉴스)
서울지하철 1호선의 운행속도가 26㎞/h로 서울지하철 전체 노선 중 가장 느린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차미경] 서울 지하철 전동차의 약 60%는 20년 넘은 노후차량이며, 가장 느린 노선은 1호선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의 전동차 총 3천563칸 가운데 노후 정도가 30년 이상인 차량은 107칸, 26∼29년은 1천192칸, 20∼25년은 823칸이었다. 20년 이상 된 차량 비율이 전체의 59.6%에 달했다.

서울 지하철 전체의 평균사용연수는 18.3년으로 파악됐다.

노선별로 보면 2호선이 9.4년으로 평균사용연수가 가장 짧고, 4호선이 28.1년으로 가장 길다. 4호선에 이어 사용연수가 긴 노선은 1호선(26.2년), 8호선(25.3년) 순이다.

공사는 1호선 63칸을 2015년 대수선을 거친 뒤 기간을 연장해 사용하고 있다. 2호선 40칸 중 22칸은 개량 후 사용 중이고, 18칸은 신조차로 교체하는 단계다.

3호선 20칸은 신조차로 교체하는 작업을 연내 완료할 예정이며, 4·5·7·8호선 1천176칸은 2026년까지 순차로 교체할 방침이다.

노선별 운행속도는 표정속도(정차시간을 포함한 속도)를 기준으로 4호선이 40.1㎞/h로 가장 빠르고, 1호선이 26㎞/h로 가장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노선의 영업 거리는 312.3㎞, 역수는 278개, 소요 시간은 566.5분으로 전체 노선의 표정속도는 33.1㎞/h다.

김 의원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적기 차량 교체와 더불어 차량 속도 개선 방안도 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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