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의원, 승진 특혜·급여 누락 지급 등 지적
업무추진비 부당집행, 갑질에도 정직 2개월 '솜방망이 처벌' 논란
콘진원, 후속 조치 여부에는 "답변드리기 어렵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갑질, 급여 오류, 인사전횡 등 문제를 일으킨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속 조치와 관련해서는 답변을 피했다.

지난 13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국정감사에서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콘진원에서 발생한 승진 특혜 의혹과 급여 누락 지급 등을 지적했다.

배 의원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제출 자료가 허위임을 의원실이 발견하자 감사 일주일 전 새 자료를 제출했다"라며 "이는 고의적 국정감사 방해"라고 말했다. 이에 조현래 콘텐츠진흥원장은 거짓 자료 제출을 시인하고 "앞으로 그런 일 없도록 하겠다"라고 사과했다.

아울러 배 의원은 콘진원의 273명분에 대한 월급 지급 오류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배 의원실에 따르면 콘진원은 지난 2019년 12월엔 2085만원, 2020년 472만 원의 월급을 적게 지급했다. 이후 문제가 제기되자 뒤늦게 과소 지급된 월급을 정산했다.

사진=배현진 의원 /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사진=배현진 의원 /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특혜 승진 의혹도 제기됐다. 김영준 전 콘텐츠진흥원장 당시 인사팀에는 김 전 원장이 몸담았던 기획사 사람들이 대거 합류했고 승진까지 했다. 김 전 원장 재임 시절인 2018~2021년 2월 타 부서는 승진자가 2~5명 수준인 반면 인사팀에서는 11명의 승진자가 나왔다는 것이 근거였다.

이어 배 의원은 중요 채용서류를 종이로 관리하는 등의 '구시대적인 인사 시스템'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에 조 원장은 "업계가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하겠다"고 답했다.

콘진원은 업무추진비 부정 집행 및 갑질 행위로도 비판을 받았다.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콘진원이 작년에도 경영평가 성과조작 및 각종 비리, 고졸자 승진 차별 등으로 많은 비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내부적으로 크고 작은 비리들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내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지역사업을 총괄하는 A본부장은 15회 근무지 이탈, 외부 강의 사례비 축소신고, 업무추진비 부당 집행 등의 문제를 일으켰다. 부하 직원들과 관련 공무원들에게 폭언과 업무 외적인 무리한 요구 등 갑질도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콘진원은 지난 1월 A본부장에게는 해임, 파면 등의 징계가 아닌 정직 2개월 처분을 내렸다.

사진=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사진=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또한 올해 7월 B과장은 7학기 동안 허가·신고 없이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외부강의를 해왔다. 이를 위해 원장명의 겸직 승인 동의서를 무단으로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감사실에서는 해임을 요구했으나, 2017년에 받은 원장 표창으로 감경을 받아 감봉 3개월이 내려졌다.

지난 해 12월 특별감사 결과에 따르면, 외부강의를 신고하지 않거나 사례금을 축소한 직원은 14명이었고 건수는 20건이었다. 당사자들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주의 통보에 그친 것으로 밝혀져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이 뒤따른다.

김예지 의원은 “콘진원의 올해 예산은 작년 대비 5.1% 늘어난 5477억 원으로, 직원 한 명 당 10억 원이 넘는 세금을 사용하는 공공기관”이라며 "규율을 어긴 직원들에 대해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고, 조직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계속되는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콘진원의 대처는 미흡해 보인다. 콘진원 측은 해당 논란들과 관련해 후속 조치가 마련된 게 있는지 묻자 "답변드리기 어렵다"라며 확답을 피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