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아침 7시 50분 KBS1 방송

사진=KBS '인간극장'
사진=KBS '인간극장'

[문화뉴스 이서연 기자] KBS '인간극장'이 완이화의 '하나의 집을 원해요'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전한다.

2년 전 KBS ‘전국트롯체전’에서 ‘상사화’를 불러 사람들을 울린 미얀마 카렌족 소녀 완이화(16). 미얀마 카렌족의 유명 가수였던 아버지의 재능을 이어받았다.

정부의 탄압을 피해 국경을 넘은 카렌족에게 어린 이화는 ‘나는 하나의 집을 원해요’라는 노래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 있다.

아빠 투와 씨가 미얀마 내전을 피해 태국으로 가던 중 세상을 떠나자 엄마 사시칸 씨는 2016년, 삼남매를 데리고 한국에 난민 신분으로 왔다. 한국에서도 카렌족 청년들을 챙겼다는 정 많은 엄마. 딸 이화가 아빠처럼 큰 무대에서 노래하기를 바랐던 엄마는 올해 5월, 간암으로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사진=KBS '인간극장'
사진=KBS '인간극장'

장난치는 것 좋아하고 누나를 잘 따르는 착한 두 남동생 수파산(14)과 나타콘(12). 이화는 동생들을 챙기는 어린 가장이 되었다.

하지만 열여섯 이화가 지금 할 수 있는 건, 노래하고, 공부하는 것. 주중에는 용인에 있는 기숙학교에서 지내고 주말이면 부천 집으로 오는데...  

주말에도 노래 연습으로 바쁜 이화, 4년 전 이주민 가요제에서 만난 이경자(60) 선생님은 이화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봤단다. 

이화의 엄마가 떠난 후, ‘한국 엄마’를 자청한 경자 씨 지금은 이화의 매니저로, 음악 선생님으로, 든든한 보호자로 막내딸 같은 이화의 따뜻한 집이 됐다.

꿋꿋하게 노래하는 이화는 혼자가 아니다. 사랑하는 동생들이 있고, 경자 씨가 있고, 가족 같은 카렌족 삼촌들이 있다. 참 많은 사랑을 받는 소녀 가수. 이 겨울, 완이화의 따뜻한 노래가 시작된다.

사진=KBS '인간극장'
사진=KBS '인간극장'

2부에서는 부산 무대를 마치고, 팬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는 이화의 모습이 그려진다.

미얀마 카렌족 출신의 소녀 완이화는 6년 전, 한국에 왔다. 

열두 살 때부터 한국에서 노래를 부른 이화 곁엔, 음악선생님이자, 든든한 보호자인 경자 씨도 있는데,

이화의 엄마가 세상을 떠난 지 벌써 반년...삼남매가 보고 싶은 엄마를 만나러 왔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