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자 또는 서울 소재 직장인 대상
6일부터 오는 10월 13일까지 신청
일회성 꽃 장식 최소화, 도시락 피로연 등 친환경 예식 운영

사진=월드컵공원 소풍결혼식장 전경/서울특별시 제공
사진=월드컵공원 소풍결혼식장 전경/서울특별시 제공

[문화뉴스 박서영] 서울시가 2023년 '소풍결혼식'의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

서울특별시 서부공원여가센터에서는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공원에서 2023년 ‘소풍결혼식’을 올릴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6일부터 오는 10월 13일까지 수시 신청을 받는다.

월드컵공원은 매립지형 생태공원으로, 친환경 공원문화 확산을 위해 2015년부터 ‘소풍결혼식’을 운영하고 총 67회의 결혼식을 치렀다. 공원의 드넓은 잔디 위에서 가족, 친지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소풍 같은 분위기의 예식을 즐기기 제격이다.

‘소풍결혼식’은 일회성 꽃 장식을 자제하고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한 피로연(도시락, 비가열 음식 등)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예식을 지향한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의미 있는 결혼을 원하는 예비부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예식은 총 8팀으로, 콩기름 인쇄 및 모바일 청첩장부터 도시락 피로연까지 환경을 생각한 예식을 진행했다. 이 중 6팀은 예식을 통해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탄소 상쇄를 위해 나무 심기 기금을 기부했다.

또한 예비부부가 직접 결혼식을 기획할 수 있어 적은 비용으로 개성 있는 예식을 만들 수 있다. 실제로 소풍결혼식을 올리는 몇몇 부부들은 주례 및 폐백 등 불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부모님의 축사로 대신하는 한편, 평상복으로 활용 가능한 예복을 준비하기도 한다. 

지난해 월드컵공원에서 진행된 소풍결혼식(피로연 포함)의 전체 평균 예식 비용은 1000만 원 정도로, 일반적인 예식비용보다 저렴한 편이다.

소풍결혼식은 예비부부 두 사람 중 한 사람의 주거지 또는 직장이 서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예식 내용‧신청방법 및 절차 등 구체적인 방법은 ‘서울의 공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