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꽃은 지지 않고 스크린에 남았다.

연휴 마지막 날 페이스북에서 문화부 기자에게 보낸 백건우 선생의 메일(2023-01-20 15:45:18)을 뒤늦게 보았다. 

안녕하세요 백건우 입니다 

제 아내이자 오랜 세월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온 배우 윤정희가 (프랑스 시간) 2023년 1월 오후 5시, 딸 진희의 바이올링 소리를 들으며 꿈꾸듯 편안한 얼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생전 진희 엄마의 뜻에 따라 장례는 파리에서 가족과 함께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 

​1967년 청춘극장 을 시작으로  2010년 영화 시 까지, 한평생 영화에 대한 열정을 간직하며 살아온 배우 윤정희를 오래도록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백건우 배상 

​이창동 감독의 시 영화를 보며 윤정희 배우를 다시 보았다. 고 윤정희 배우는 한국 영화 연구 수업 시간에 말고는 스크린 또는 신문 기사에서나 볼수 있는 배우였다. 그리고 어그로 인연을 말하자면 2010년 당시 MBC 에브리원에서 엄홍길 대장 과 백두대간 산 프로그램을 제작할때 게스트로 섬진강 시인 김용택 을 게스트로 지리산을 같이 등반할 기회가 있었다. 그 이후 시에서 김용택 시인이 시 창작 선생님으로  윤정희는 시 수강생으로 이창동 감독 영화에 동반 출연 한것을 보면서 느꼈던 생각은 시대를 이끌어 가는 예술가의 협업은 장르 구분 없이 이렇게 이루어진다 였다. 

이창동 감독 시 영화장면(김희라, 윤정희)
이창동 감독 시 영화장면(김희라, 윤정희)

​당시 윤정희 배역은 알츠 하이머를 앓는 ‘미자’ 역할로 열연을 펼쳤고 2011년 LA비평가협회와 시네마닐라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김희라 역시 중풍을 맞아 몸이 자유롭지 못한 노인 역을 했다. 배우의 삶은 배역 따라 간다는 말이 실감나기도 하고 배우 속 사정을 잘 아는 이창동 감독의 맞춤 케스팅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청춘극장 고 신성일, 윤정희
청춘극장 고 신성일, 윤정희

고 윤정희는 1967년 영화 ‘청춘극장’으로 데뷔한 뒤 1960~1970년대 문희, 남정임과 함께 한국영화 여성 배우 ‘트로이카’로 주목 받았다. 영화 330여편에 출연하며 각종 국내 영화상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지만 영화 ‘만무방’(1994) 출연 뒤 활동을 중단했다.

​고 윤정희 배우의 마지막 작품 이창동 감독의  "시" 영화를 추억 하며 고통없는 천국에서 편히 쉬시길 윤정희 배우를 추모하다.  ​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