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앞두고 일본 3개 신문과 인터뷰
北 핵·미사일 정보 신속한 공유와 대처 논의

사진=일본 조간신문 1면에 일제히 실린 尹대통령 인터뷰 기사/연합뉴스
사진=일본 조간신문 1면에 일제히 실린 尹대통령 인터뷰 기사/연합뉴스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아사히신문, 마이니치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강제징용 문제 해결은 한국 정부가 국익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대국적 차원에서 내린 결단"이라며 일본의 행동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강제동원 피해 배상안에 대해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 합의,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도 이러한 생각에 호응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 의견을 표명했다고 전해졌다. 이에 윤 대통령은 "그에 걸맞은 행동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일본 측 호응 촉구에 마이니치는 "일본의 피고 기업이 양국 재계 단체가 설립을 논의 중인 '미래청년기금'(가칭)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방일한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현안을 논의한다. 한국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약 4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은 안보, 경제, 과학기술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라며 "한일의 미래지향적 협력은 양국은 물론 세계 전체의 자유, 평화, 번영에 공헌한다고 확신한다"고 했다.

한일의 미래지향적 협력을 강조한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해 대처 방법을 논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제사회가 단결과 연대를 보이면 북한은 결국 대화와 외교를 통한 문제 해결의 길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징용 해법 발표 이후 양국이 논의를 시작하기로 한 일본의 수출규제 해제와 관련해서는 "3년간 중단됐던 정책대화 재개를 통해 합리적 해결책이 조속히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정치가의 도리로서 한일 관계의 발전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양국이 협력해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양국 젊은 세대의 상호 방문이 코로나19 이전 수준 이상으로 회복돼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의 강고한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