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살상무기 지원불가'라는 입장 변경 직접 언급
李 "어떤 정권도 적대국 만드는 외교정책 한 적 없다"

사진=4·19혁명 기념식에서 조우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연합뉴스 제공
사진=4·19혁명 기념식에서 조우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조건부 군사 지원 가능성을 내비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분쟁 지역에 군사 지원은 국익을 해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19일 로이터통신 인터뷰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민간인 대규모 공격이나 대량학살과 전쟁법 위반 등 국제사회가 묵과할 수 없는 일을 벌이면 인도적 재정적 지원에 머물기 어렵다는 뜻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불법적인 침략을 받은 나라를 원상회복 시켜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에 대한 제한이 국제법적으로나, 국내법적으로 있기는 어렵다"며 전쟁 당사국과 우리나라와의 다양한 관계를 고려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이 6·25전쟁 기간 국제 원조를 받았던 것처럼 우크라이나 방위와 재건을 도울 방법을 모색한다는 언급도 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민간인 대규모 공격' 등 전제 조건을 달기는 했지만, '살상무기 지원불가'라는 정부 입장의 변경 가능성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이다. 

그동안 정부는 우크라이나와 미국 등 서방에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도록 압박당했으나 교전 국가에 무기 수출을 금지한 국내 정책을 들어 거절해 왔다.

사진=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 대표는 분쟁 지역에 군사 지원은 국익을 해치는 행위라며 반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다문화위원회 출범식 이후 기자들에게 "외교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익만큼 중요한 게 없다"며 "어떤 정권도 적대국을 만들어내는 외교정책을 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익에 심대한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이번 결정에 대통령의 재고를 강력하게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4·19혁명 기념사에서 윤 대통령은 명시적으로 거론하진 않았지만 열사들의 피로 지켜낸 자유 민주주의가 사기꾼에 농락당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거짓 선동과 날조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들은 독재와 전체주의 편을 들면서도 겉으로는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행세를 하는 경우를 세계 곳곳에서 저희는 많이 봐왔다"며 "이러한 거짓과 위장에 절대 속아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4·19혁명 열사들의 뒤를 따라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자유 민주주의를 확고히 지켜내겠다는 결의를 가지고 함께 모였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악수하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두 사람은 별다른 대화를 이어가지 않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