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학계, 민간 부문 등 교류 확대

사진=25일 양자정보과학기술 협력 공동성명 체결 / 연합뉴스
사진=25일 양자정보과학기술 협력 공동성명 체결 / 연합뉴스

[문화뉴스 안성재 기자] 한국과 미국 양국이 양자과학기술 분야에서 정부·학계·민간 부문 교류를 촉진하면서 민간까지 참여시킨 양자 연구 공급망 구축을 공동으로 이행하기로 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양자 연구 분야 세계 정상인 미국이 주도하는 양자과학기술 동맹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제 공조가 중요한 양자 기술 규제와 표준화 등에서 우위에 선다는 목표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아라티 프라바카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 실장은 25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양자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국가 차원 전략적 협력체계와 협력 확대 의지를 담은 '한미 양자정보과학기술 협력 공동성명서'를 체결했다고 26일 정부가 밝혔다.

양자정보기술 협력 성명에는 한미 양국이 양자과학 연구를 위해 정부와 학계, 민간 부문 간 교류 촉진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민간 산업 컨소시엄을 참여시켜 양자과학 연구개발을 위한 시장과 공급망을 구축하고, 이를 경제성장 발판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도 담겼다. 이를 위해 인적교류와 공동연구 기반 인력 양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양자과학의 활용 범위도 양자컴퓨터, 양자통신, 양자센서 등으로 명기해 다양한 분야 협력이 가능하게 했다. 표준화와 기술보호 등 국제적 공조가 필요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두 국가가 협력하기로 하고 또 다자간 기회도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국이 주요 양자과학기술 선도국 중심으로 운영해 온 '정부 간 양자 다자협의체'(2ⁿvs 2N)에 한국도 13번째로 참여하기로 했다. 이 다자협의체에는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 독일, 프랑스, 영국, 일본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성명 체결로 양자과학기술 후발국인 우리나라가 기술 추격을 가속하는 발판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했다.

또 양국 간 협력 가속화를 위해 한미 양자 과학기술 라운드테이블, 국제 네트워킹 행사 등 한미 기술동맹 강화를 위한 행사도 개최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양국의 핵심 협력 분야인 양자과학기술 분야에서 공동성명서 서명 및 다자협의체 참여 등 중요한 성과를 창출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양국 간 양자과학기술 분야의 공동연구 및 전문가 교류 등을 가속해 가치를 공유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성명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하루 앞서 완성됐으며, 지난해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양자기술 협력 강화 후속 조치다. 당시 양국은 작년 하반기 공동성명을 낼 예정이었으나, 이번 정상회담 일정에 맞춰 발표를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