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혁신위원회 출범..."효율적인 군 구조로 탈바꿈해야"

사진=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서 위원으로 위촉된 김판규 전 해군교육사령관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연합뉴스 제공 
사진=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서 위원으로 위촉된 김판규 전 해군교육사령관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과학기술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군의 운영 체계,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창군 수준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방혁신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북핵 위협이 고도화되고 있는 등 안보 환경이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혁신 목표를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압도적 대응 역량을 갖추고 효율적인 군 구조로 탈바꿈해 싸워서 이길 수 있는 강군으로 우리 군을 바꾸는 것"이라고 내세웠다. 이를 위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는 군의 능동적 억제대응 능력을 보강하라고 지시했다. 

한국형 3축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윤 대통령은 "북한 전 지역에 대한 정찰감시와 분석 능력, 목표를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초정밀 고위력 타격능력, 복합·다층적인 대공 방어능력을 충실하게 확보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북한의 이런 도발심리를 사전에 억제할 압도적인 전력을 보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3군의 합동성을 강화하면서 각 군의 분산된 전력능력을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전략사령부 창설을 생각한다"며 "또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군의 지휘통제 체계도 최적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드론, 로봇 등의 유·무인체계를 복합적으로 운영해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부대 구조와 작전수행 개념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전략사령부 창설 가능성과 드론 유무인 체계를 이용한 작전 수행능력을 힘줘 말했다.

국방혁신위는 지난해 12월 제정된 대통령령에 따라 설치된 대통령 직속 위원회다. 위원장은 대통령이며, 위원은 국방부 장관과 국가안보실장을 필두로 대통령이 위촉한 민간위원 8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회의에 앞서 이날 출범식에서는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 김판규 전 해군참모총장(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 이건완 전 공군참모총장(청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정연봉 전 육군참모차장(한국국가전략연구원 부원장) 등 군사안보전문가 4명과 김승주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교수, 김인호 전 국방과학연구소장(KAIST 안보융합원 교수), 이승섭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하태정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국방과학기술전문가 4명이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