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례 걸쳐 무려 2억 원 퍼부었다"
"우장균은 ‘집주인’인 주주에 월급 받는 관리인"

사진=YTN방송노동조합 설립 총회/YTN방송노동조합 홈페이지
사진=YTN방송노동조합 설립 총회/YTN방송노동조합 홈페이지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YTN방송노동조합이 18일 성명을 내면서 우장균 YTN 사장을 비롯해 대주주인 한전KDN과 마사회를 향해 칼을 뺐다.

노조는 "우장균의 광기(狂氣)가 그나마 희미하게 살아 있는 YTN의 생존 불씨마저 위협한다"며 "한국방송학회 등에 이른바 '민영화 저지' 토론회를 발주하고 회삿돈을 퍼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데 이 와중에 곧 지분 매각 공고까지 예정하는 대주주 한전KDN과 마사회의 작태는 한심하다 못해 황당하다"며 "‘팔푼이’도 세상에 이런 ‘팔푼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장균은 근본이 ‘경영권 도둑’이지만 어쨌든 현재는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와 의무를 다해 회사를 경영하라고 주주가 선임한 자'"라며 "말이 좋아 대표지 주식 한 주 없는 우장균은 ‘집주인’ 한전KDN과 마사회 등 주주에게 월급 받는 관리인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노조는 우장균 사장과 대주주가 놓인 상황이 집주인과 단기 세입자라고 비유하며 "지분 구조상 YTN의 집주인인 공기업 대주주 등은 지분 매각, 다시 말해 집을 내놨는데, 주식 한 주 없는 단기 세입자 우장균은 여기에 맞서 대항군 놀이 중이니 말이다"라며 "이사회를 통해 잠시 경영권을 위임받은 자가 집주인 행세를 하니 이 얼마나 망측한 상황인가"라고 분개했다. 

이어 "우장균이 이미 결정된 이른바 ‘민영화’를 저지하겠다고 시리즈로 학계 토론회를 기획‧후원해 회당 5000만 원, 모두 4차례에 걸쳐 무려 2억 원을 퍼부었다"며 "회삿돈으로 학계 입 빌리고, 한쪽 입장만 담은 리포트 만들어 틀고, 심지어 회사 유튜브 채널로 실어 날랐다. 세상 사람들은 바로 이런 걸 ‘사유화’라고 한다"라고 우장균 사장의 행동을 낱낱이 규탄했다. 

대주주인 한전KDN과 마사회에도 비난이 쏟아졌다. 노조는 "이런데도 한마디 말 없는 대주주 한전KDN과 마사회는 ‘우주 최강 팔푼이’라고 불린다"며 "문재인 정부에 기대 온갖 악랄한 방법으로 사내 권력 침탈해 보도와 경영·인사까지 다 망쳐놓고, 이젠 노골적으로 대선 불복 투쟁을 하며 더불어민주당의 정권 회복 때까지 ‘진지전’이라도 벌리겠다는 심산인가"라며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비용을 지출하는 경영행위는 반드시 필요성과 목적성, 그리고 성과 입증이 가능해야 한다. 하지만 우장균이 결정한 2억 원 세미나 후원이 지분 매각을 진행 중인 공기업 주주나 일반 주주에게 돌아간 이득은 없다"며 "오직 제3자, 즉 5000만 원씩 후원받은 학회만 이득을 봤다며 배임의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올해 1/4분기 YTN 실적공시를 보면서 "매출액 270억9000만 원에 영업손실 67억9800만 원, 당기순손실은 53억5000만 원"이라며 "광고 수주액은 138억 4400만 원으로 1년 전보다 29.5%, 58억500만 원이나 급감했다"며 "학회에 2억 원이나 퍼주고 턱도 없는 ‘민영화 훼방 세미나’나 할 게 아니라 경영 적자부터 메우는 게 상식이다"라고 쏘아붙였다. 

반면 YTN은 방송노조의 허위 주장에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사측은 지난해 한전KDN과 마사회 등 공공기관들의 YTN 지분 매각 추진이 결정된 뒤 정부 허가가 필요한 보도전문채널을 공공기관 적자 해소라는 이유로 민간에 매각하는 것은 논리 모순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사회적 숙의와 합의 없이 YTN 지분 매각 추진이 결정된 데 대해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고 한다.

이후 언론 관련 학회들의 특별 세미나를 통해 바람직한 YTN 지배구조를 모색하기 위한 숙의와 합의 과정을 마련하는 데 주력해 왔다고 전했다. 방송노조는 한전KDN과 마사회에 대해서도 YTN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모욕적인 단어를 써가며 비난하지만, 지금까지 공공기관들이 YTN의 대주주이면서도 경영과 보도에 관여하지 않은 건 언론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함이었다는 게 사측의 주장이다. 

사측은 '민영화 저지'에 회삿돈 2억 원을 썼다는 주장에 "YTN이 언론 관련 학회들을 통해 개최한 토론회는 19일 열리는 한국언론학회 정기학술대회까지 포함해 5차례이며, 후원금은 모두 합쳐 4500만 원"이라며 허위 주장을 바로잡는 합당한 조치를 요구했다. 

끝으로 "향후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회사의 이익에 반하는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더 강력한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알린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