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수출전략회의 주재...한국판 보스턴클러스터 육성 방안 논의

사진=제5차 수출전략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사진=제5차 수출전략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한국형 클러스터 조성에 시동을 건다. 

윤 대통령은 1일 마곡 바이오클러스터로 불리는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M+에서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4월 미국 국빈 방문 당시 미국 보스턴 클러스터를 살펴본 경험을 토대로 한국형 클러스터 육성 방안 세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롯데바이오로직스 등 기업 관계자, 생명공학연구소·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유관기관, 유정복 인천시장·김영환 충북지사 등도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 참여했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다.

윤 대통령은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국제교류와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세계적 연구기관과 첨단기술 개발에 동참해 사업화 혜택도 공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대병원과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과 협력해 바이오 동맹이 구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파트너십이 아니라 얼라이언스(동맹) 개념으로 가야 한다"며 "연구기관 간 국제적 협력 체계에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클러스터의 성공적 작동을 위해 공정한 보상 체계를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풀면서 시장에 활력을 주는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재정을 잘 골라서 선도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민간의 관심과 투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바이오 분야와 관련해서는 디지털 바이오 인프라를 구축하고 데이터 개방과 표준화 등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바이오를 제2의 반도체로 성장 동력화하기 위해서는 규제 해소·대규모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