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협의회 출범과 1차 회의 진행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제공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제공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일 광주광역시청에서 광주광역시(이하 광주시)·광주광역시의회(이하 광주시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우리 사회에 내재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국민통합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위는 광주시와 광주시의회와 협약에 따라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 추진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지역협의회 구성·설치 및 운영을 위한 협조 ▴지역 간 연계·교류 프로그램 추진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특위는 '광주광역시 지역협의회'(이하 광주지역협의회) 출범을 위한 위촉식을 개최하고 1차 회의도 진행했다.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제공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제공

광주지역협의회 위원은 23명 위촉됐으며 앞으로 국민통합위와 광주시 간 소통과 지역 현장 중심의 국민통합 실현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국민통합위가 지난 3월 출범시킨 '이주민과의 동행 특별위원회'와 관련해 광주시가 추진하는 외국인 주민정책 현황과 향후 추진과제라는 주제로 이뤄졌다. 광주지역협의회는 지역의 현안 청취와 관련 '국가인공지능 혁신거점 구축을 위한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5․18 정신을 이어 받은 광주는 민주화와 인권의 도시이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인공지능, 미래차 등 첨단과 혁신의 도시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지역"이라며 "달빛동맹, 고려인 주민 지원 등 국민통합에도 적극 앞장서는 광주가 앞으로도 국민통합을 위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