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정부 당정위원회, 간담회 열고 '무기한 수입 금지'방침 밝혀
성일종 의원,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를 찬성한 적이 없다" 발언
IAEA, 최종 보고서 제출까지 단 하루…보고서 내용은?

사진 =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IAEA 검증결과 대책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사진 =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IAEA 검증결과 대책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화뉴스 우현빈 기자]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수입을 무기한 금지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나왔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을 검증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서 제출을 앞둔 가운데, 국민의힘과 정부는 간담회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했다.

당정은 IAEA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확인하더라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는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무기한으로 유지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IAEA 검증 결과 보고 후속대책 간담회' 후 브리핑 도중 "IAEA에서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해 일본이 수입 금지 조치 철폐를 요구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이 나오자,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당 입장에서는 기간에 제한 없이 우리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은 금지될 것이라 믿어도 좋다"고 답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 부분에 대해 (간담회에서) 논의가 있었다"며, "기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들 먹거리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불안한 일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확실한 생각을 가지고 대비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논의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정리해 발표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IAEA 발표 후 보고서에 대한 우리 정부 차원에서의 검증은 당연히 밟아야 할 절차"라며 보고서에 대한 추가 검증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국무조정실 박구연 1차장(우)이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IAEA 검증결과 대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좌)가 이를 경청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사진 = 국무조정실 박구연 1차장(우)이 3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IAEA 검증결과 대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좌)가 이를 경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의 '우리 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 성일종 의원은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를 찬성한 적이 없다"며, "문재인 정부 때부터 해왔던 조치들을 그대로 승계하고 더 촘촘하게 챙기고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성 의원은 동시에 "방류가 시작되고 나면 7개월 후 양당 입회하에 우리 바다 어디든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자"며, "만약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 검출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반드시 당 차원의 책임을 지고 국민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IAEA의 최종 보고서가 발표되는 대로 그 내용을 신속히 파악하고 국민에게 설명한다는 계획이다. 국무조정실 박구연 1차장은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중심으로 계속돼 온 자체 기술 검토도 현재 막바지"라며, "우리 정부의 과학적·기술적 검토 결과와 향후 지속적 안전성 모니터링 강화에 집중해 검토 중이며, 조만간 세부 내용을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우리나라에 도달하는 시기와 그 영향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IAEA는 오는 4일 일본에 방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 최종 보고서를 일본 측에 전달한다. IAEA의 보고서에 어떤 결론이 담겨있을지를 두고 온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