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밤 10시 50분, EBS1

사진=EBS '건축탐구-집' 예고편 캡처
사진=EBS '건축탐구-집' 예고편 캡처

[문화뉴스 임효정 기자] 18일 EBS '건축탐구-집'은 '아파봐야 지을 수 있는 집'이라는 주제로 방송된다.

이웃이 있어 행복한 노부부의 시골집

여주역과 그리 멀지 않은 어느 시골 마을, 600평 장미밭을 품은 집이 있다. 지리산 아래 살고 싶었던 아내 문숙 씨와 아파트 숲에서 사람 내려다보며 살고 싶었던 남편 현식 씨의 집이다. 칠십이 넘은 나이에 집 고쳐서 산다고 하니, 주변에서는 다들 극구 만류했다.

그러나 암을 겪고 나니 하고 싶은 건 다 하겠다 마음먹었기에, 더 나이 들기 전에 내 손으로 직접 고친 집에서 행복하게 살고 싶었다. 아내에게 하고 싶은 건 다 하라고 말했던 남편 현식 씨가 당부했던 것은 딱 한 가지, 외딴 집은 절대 용납 불가라는 것이다. 이제는 문득문득 둘이었다가 혼자가 되었을 때를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열심히 발품을 팔아 찾은 이곳에서 감나무에 반했고, 감 두 개를 따서 건네주는 이웃에 반해서 이 집을 택했다. 처음 본 집의 모습은 폐가를 방불케 했지만, 집은 고치면 해결될 일이기에 부부에게는 중요하지 않았다.

그렇게 목수 친구와 함께 고친 집에서 부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바로 현관 앞 포치다. 600평 꽃밭을 가꾸는 것이 절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몸은 고돼도 마음은 행복하다. 꽃밭을 가꾸고 난 뒤 하루를 마무리하며, 포치에 앉아 저녁노을을 바라보는 것이 부부에게 요즘 가장 큰 힐링이다.

매일매일을 소풍처럼 즐기고, 보람차게 보내고 싶다는 부부의 진한 사연이 담긴 집을 만나본다.

사진='EBS 건축탐구집', 아파봐야 지을 수 있는 집/EBS 제공
사진='EBS 건축탐구집', 아파봐야 지을 수 있는 집/EBS 제공

그 남자가 한옥에 담은 진심

두 번째 집은 짓기 위해 사도까지 깔았다는 곳이다. 아내 해경 씨는 한옥에는 죽어도 오기 싫었지만, 병마와 싸워 이긴 남편 선홍 씨의 인생 버킷리스트인 한옥 짓기를 결국 허락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 아내를 위해 집 안 곳곳에는 남편 선홍 씨가 아내를 배려한 포인트를 찾아볼 수 있다고. 밖은 누가 봐도 한옥이지만, 집 안 내부는 한눈에 봐도 아파트형 구조다. 또, 살림에 큰 취미 없는 아내를 위해 짧은 동선에 유용하게 부엌은 크지 않게 만들었다. 그리고 부엌과 누마루를 연결해 주는 창은 아내를 위한 또 다른 소소한 선물이다.

아내를 배려하며 지었던 한옥에도 남편 선홍 씨가 포기하지 못했던 한 가지는 바로 구들장이다. 이마저도 아침에 곡소리 나는 아내를 위해 양보해서 구들방에 침대를 놓게 되었지만, 선뜻 한옥 짓기를 허락해 준 아내에게 늘 고맙다.

사진='EBS 건축탐구집', 아파봐야 지을 수 있는 집/EBS 제공
사진='EBS 건축탐구집', 아파봐야 지을 수 있는 집/EBS 제공

아내와 함께 이곳을 누리는 방법은 이뿐만이 아니다. 누마루에 앉든, 툇마루에 앉든 보일 듯 말 듯 보이는 우리만 볼 수 있는 풍경은 그야말로 이 집의 백미이다. 이곳에 앉아 풍경을 가만히 쳐다보고 있거나, 일을 하고 난 뒤 누마루에 누워있거나, 누마루에서 막걸리 한잔 마시는 일들이 전부 행복하다.

최치원의 "계원필경"처럼 "안흥"에서 산에서 먹고살고, 산에서 놀겠다는 의미의 안흥산경, 그리고 젊은 남녀가 만나 노년까지 풍류도 즐기면서 백년해로하며 잘살자라는 의미의 락우당. 하루하루를 두 개의 당호처럼 살겠다 마음먹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고 있다는 부부의 집을 탐구해 본다.

한편 EBS '건축탐구 - 집'은 18일 밤 10시 50분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