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 사고와 동일한 무량판 구조 시공…발주처 LH, 보강 예정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주진노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하고 SM삼환기업이 시공한 경기 남양주시 한 공공분양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부실시공이 확인돼 긴급 보강 공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KBS 따르면, LH는 최근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 이후, 전국에 건설 중이거나 입주한 단지 가운데 같은 구조(무량판 구조)로 시공된 아파트를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LH는 지난해 4월 입주가 시작된 남양주의 한 아파트에서 지하 주차장 일부 기둥에 보강 철근이 빠진 것을 확인했다. 이 아파트 지하 주차장은 인천 검단신도시 사고 아파트와 같은 구조로, 천장을 지지해주는 벽 등이 없어 기둥이 천장의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보강 철근을 넣어 시공했어야 한다.

무량판 구조는 천장을 지지해주는 테두리 보나 벽이 없는 구조라, 천장을 떠받치는 기둥이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보강 철근을 넣어야 한다. 그러나 이 아파트 지하 주차장 기둥 16개를 검사한 결과 15개 기둥에서 보강 철근이 빠져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같은 무량판 구조로 시공된 검단 아파트에서도 보강 철근이 누락돼 붕괴 사고로 이어졌다.

LH 측은 입주자들과 협의 후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고, 보강 공사 또는 지하주차장 전면 재시공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설계도면에는 전단보강근을 전부 표시했으나, 시공과 감리의 잘못으로 철근이 빠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