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EBS 1TV 밤 10시 50분 방영
스페인풍 남해 집, 일본풍 파주 집

사진= 'EBS 건축탐구집' 매일 여행 오는 집... 남해, 파주 집 소개 / 건축탐구 예고편 캡쳐

[문화뉴스 박소연 인턴기자] 8일 EBS에서 '건축탐구 집 - 매일 여행 오는 집' 편이 방송된다.

보물섬이라 불리는 경상남도 남해, 스페인풍으로 지은 집

사진= 'EBS 건축탐구집' 매일 여행 오는 집... 남해, 파주 집 소개 / 건축탐구 예고편 캡쳐

서재가 있는 집을 꿈꿨던, 시인이자 수필가인 건축주는 어느 날 남해로 여행을 왔다가 아름다운 풍경에 반했다. 때마침 남해군에서 스페인 마을 조성을 위해 땅을 분양한다는 소식을 들었고, 오랜 꿈을 실현하기 위해 바로 집짓기에 뛰어들었다.

스페인에 가본 적은 없지만, 이왕이면 제대로 스페인풍으로 짓고 싶었던 건축주는 스페인 감성의 집을 만들기 위해 화려한 타일을 사용했고, 집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현관은 빈티지 타일로 꾸며 이국적인 분위기를 냈다.

집의 메인 공간인 주방은 푸른 타일로 장식해 포인트를 가미했다. 건축주가 가장 공들여 꾸민 공간은 다름 아닌 화장실이다. 현관이 중후한 느낌이었다면, 화장실은 발랄한 느낌이 나는 타일들로 꾸며 볼일만 봐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집에서 스페인풍의 특색이 가장 잘 잘 드러나는 공간은 게스트 룸과 연결된 아치형 포치다. 바닥에 깔린 유럽산 타일을 보고, 아치형 벽 너머로 바다를 볼 때면 마치 지중해에 있는 듯하다고 한다. 

서재가 있는 작은 집을 지을 생각으로 설계사에게 예산 2억짜리 집 설계를 요청했지만, 어영부영 끌려 다니다보니 50평대의 호화주택을 짓게 됐다는 건축주는 자신의 집짓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집짓기의 궁극적인 목표였던 서재가 생겼기에, 이제는 원이 없다 한다. 

유럽 대신 내 집에서 즐기는 스페인. 소중한 사람들이 여행 오는, 작정하고 지은 스페니쉬 하우스로 초대한다.

 

평범한 전원주택 가득한 파주의 한 동네, 눈에 띄는 일본풍 집

사진= 'EBS 건축탐구집' 매일 여행 오는 집... 남해, 파주 집 소개 / 건축탐구 예고편 캡쳐

마당 넓은 단독주택에 사는 게 꿈이었던 엄마와 집에서 료칸 여행하는 기분을 원했던 딸이 함께 독특한 모양의 집을 지었다. 

일본의 온천이 유명한 지역에서 유학을 했던 딸 덕분에 모녀는 일본 여행을 다니며, 전통 여관인 료칸의 매력에 빠지게 됐다. 모녀는 의기투합해 엄마의 외할머니댁이 있던 동네에 일본 료칸의 감성을 담은 집을 짓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한지 느낌이 나는 주방의 간살문은 일본 료칸에서 간살문을 열었을 때의 감성을 완벽하게 재현했다. 뿐만 아니라 료칸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노천탕도 그대로 재현하여 지금은 노천탕이 온가족의 쉼터가 됐다.

엄마의 최애 공간은 바로, 푸른 마당이 보이는 주방이다. 상상했던 주방과 달라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간소해도 필요한 건 다 있어 지금은 가족들에게 쉼을 주는 공간이 됐다.

하지만 집을 짓는 과정에서 딸의 선택이 의아할 때가 많았다는 엄마. 침대가 들어갈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침실, 매립형 후드와 상하부장이 없는 주방, 익숙하지 않은 건식 화장실, 잘 활용을 할까 싶은 노천탕까지. 시공 당시에는 의문이 가득했지만, 지금은 딸보다 엄마가 더 좋아하는 집이 됐다고 한다. 부모님을 위한 집이지만 자신의 취향이 많이 들어간 듯해 걱정했던 딸도, 노천탕을 즐길 때 행복해하는 엄마를 보며 ‘이렇게 짓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모녀의 꿈이 합쳐져 지어진 이곳에서 모녀는 각자의 로망을 실현하며 매일 여행 온 듯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가족에게 여행과 쉼을 주는, 일본 료칸 담은 집을 소개한다.

한편 '건축탐구 집'은 EBS에서 8일 밤 10시 50분에 방영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