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실화 – 예고되지 않은 '묻지마 흉기 난동'
두 번째 실화 – 나는 어떻게 하루아침 성추행 교사가 되었나?
MBC 실화탐사대 24일 밤 9시 MBC 방송

[문화뉴스 임지원 기자] 24일 밤 9시 방송하는 MBC '실화탐사대'에서는 이달 초 발생한 충격적인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과 어느날 갑자기 제자들의 신고로 성추행범이 된 한 교사의 사연에 대해 알아본다.

 

■ 첫 번째 실화 – 예고되지 않은 '묻지마 흉기 난동'

사진= MBC '실화탐사대' 예고편 캡쳐 / [MBC 실화탐사대] '실화탐사대'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최원종은 왜 범행을 저질렀나?
사진= MBC '실화탐사대' 예고편 캡쳐 / [MBC 실화탐사대] '실화탐사대'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최원종은 왜 범행을 저질렀나?

지난 8월 3일 오후 5시 57분 분당 서현역 인근에서 교통사고가 일어났다는 신고가 접수되었다. 2분 뒤 이번에는 칼부림이 났다는 신고가 쇄도했다. 비극을 알리는 신고들이었다. 범인은 차를 몰고 인도로 돌진해 5명의 보행자를 들이받은 뒤 준비한 흉기로 무고한 시민들을 거침없이 공격했다. 약 10분 만에 무려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서현역 흉기 난동! 공격을 받은 중상자 가운데 1명은 끝내 숨을 거뒀다. '실화탐사대' 제작진이 장례식장에서 만난 고인의 남편은 숨진 아내가 40 여 년을 함께한 첫사랑이라며 참담한 심정을 전했다. 범인은 2001년생, 22살로 배달업에 종사하던 최원종이었다. 그는 무참히 살인을 저질러 놓고는 뻔뻔하게도 유족에게 애도를 표하기도 했다. 잔혹한 범행으로 충격을 준 최원종! 그는 왜 이처럼 끔찍한 범행을 저지른 것일까?

범행 당시 최원종은 유유히 백화점 안을 활보했다. 범행 전에는 커뮤니티에 살인을 예고하는 듯한 글과 흉기 사진을 여러 차례 올린 적이 있으며 범행 전날에는 '서현역 지하에 디저트 먹으러 가는 중'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는 조현성 인격장애를 진단받은 이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평소 본인을 감시하고 X-선을 쏘는 스토커 집단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살인을 했다며 자신도 스토킹 피해자라고 말했다.

범죄 심리학 전문가는 최원종이 61명의 사상자를 낳은 '美 버지니아 공대 총기 난사 사건'의 조승희와 유사한 유형이라고 밝혔는데...그는 왜 흉기를 든 거리의 살인마가 되었을까? 평소 대비하기 힘들고 무고한 사람도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상 동기 범죄'. 실질적인 처벌과 예방에 대한 대안은 없는 것인지 오늘(24일) 목요일 밤 방송하는 MBC '실화탐사대'에서 취재했다.

 

■ 두 번째 실화 – 나는 어떻게 하루아침 성추행 교사가 되었나?

사진= MBC '실화탐사대' 예고편 캡쳐 / [MBC 실화탐사대] '실화탐사대'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최원종은 왜 범행을 저질렀나?

학생들이 어려워하던 수학을 쉽고 재밌게 열정적으로 가르쳤던 방정식(가명) 선생님은 4년 전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어야 했다. 그가 직접 가르쳤던 제자 3명이 자신에 대해 성추행 신고를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피해자 보호를 위해 신고자를 알려주지 않아 방(가명) 교사는 '성추행을 하지 않았다는 증거'를 찾기가 너무나 막막했다고 한다. 결국 억울함을 호소해도 그는 19년간 몸 담았던 학교에서 불과 3개월 만에 해임 통보를 받고 순식간에 성범죄자로 전락했다. 도대체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에는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신고한 학생들의 주장은 제법 구체적이었다. 범죄 일람 목록에 따르면 방(가명) 교사에게 제기된 혐의는 아동에 대한 강제 추행 및 성희롱이었다. 당시 학교에서 유행하던 일명 '삼두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선생님의 행동이 성적수치심을 들게 했고, 평소에도 손을 만지거나 지나치게 신체접촉이 잦았다는 주장이었다. 심지어 가슴을 만지고 성기가 스쳤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학교측이 수업을 들은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추가 피해자나 목격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재판 진행 중 돌연 성추행 신고를 한 학생 가운데 한 명이 증인 출석을 거부했다. 해리성 기억상실증을 앓아 증언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본인의 SNS에 '해리성 기억상실증' 을 앓아 반 친구들의 이름조차 기억 나지 않으니, 자신을 아는 친구가 있다면 연락을 해달라는 황당한 글까지 올렸다. 그러던중 마침내 성추행 고발 2년만에 당시 방(가명) 교사를 신고했던 학생 중 한 명이 더 이상의 거짓말은 아닌 것 같다며 입을 열었는데... 반전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학생이 털어놓은 충격적인 양심고백! 과연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학생들의 신고로 갑자기 직장을 잃고 생활고에 시달렸지만,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배신당한 감정은 이루 말할 수 없다는 방(가명) 교사의 이야기는 MBC '실화탐사대' 230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실화탐사대' 230회는 24일 밤 9시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