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아침 7시 50분 KBS1 방송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사진=KBS1 '인간극장' 제공

[문화뉴스 정현수 기자] KBS1 '인간극장'이 '어떤 고부 순이와 양님'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전한다.

전북 순창에 사이좋기로 소문난 고부가 있다. 한 지붕 아래 산 지 36년이 되었다는 시어머니, 조순이(86) 씨와 며느리, 한양님(67) 씨다. 이렇게 애틋한 고부지간이 되기까지, 시어머니 조순이 씨는 눈물깨나 흘렸다는데.

사실 며느리는 지적 장애 2급. 순이 씨의 둘째 아들도 정신 질환을 앓았었고 그 때문에 비슷한 처지에 있는 며느리를 맞아들였다. 조금 부족해도 가르치면 되겠거니 했는데 하나부터 열까지 일러주는 데도 매일 사고만 쳤다. 그러니 예전에는 ‘너만 없으면 살겠다’라는 말을 달고 살았다는데, 요새는 며느리 없으면 못 살겠단다.

며느리가 시어머니의 ‘다리’라면, 시어머니는 며느리의 ‘머리’. 칠순을 바라보지만, 돈 계산도 할 줄 모르고, 때로 엉뚱한 소리를 하는 며느리. 그 옆에 딱 붙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이 돌보듯, 살뜰하게 챙겨준다. 

고부지간이 살가우니, 제일 마음이 놓이는 건 대처로 나간 자식들. 형수님이 최고라며 철철이 맛난 것 사 들고 찾아오고 올 때마다 농사일도 돕고, 집안 곳곳 손봐주고, 콧바람도 쐬어준다. 그러다 다들 제집으로 돌아가고 나면, 곁에 남은 건 며느리뿐. 엄니가 죽으면 어쩌나, 저녁만 되면 눈물이 난다는 며느리, 그런 며느리가 짠해서 또 눈물을 흘리는 시어머니다. 

일흔을 앞둔 나이지만, 여전히 아이 같은 양님 씨. 그런 며느리와 하루라도 더 오래 살기 위해 애쓰는 시어머니 순이 씨. 서로가 서로에게 목숨 같은 존재가 되었다는, 두 여자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사진= KBS1 '인간극장' 제공
사진= KBS1 '인간극장' 제공

3부에서도 지적장애가 있는 며느리와 36년을 동고동락 중인 시어머니 순이 씨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친정에 놀러 온 딸 덕에 콧바람도 쐬고, 며느리 양님 씨는 휴대전화 거는 법도 배워본다.

태풍이 몰고 온 비바람에 비닐하우스에 물이 들이닥치기 시작하고 당황한 고부는 허둥지둥 손을 써 보는데.

한편 '인간극장'은 6일 오전 7시 50분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