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9시 55분 EBS1 방송

Tag
#명의
사진=EBS '명의' 제공
사진=EBS '명의' 제공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EBS '명의'가 관상동맥질환과 관상동맥우회술에 대해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 시술받나 수술받나?' 편에서 알아본다.

심장은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신선한 혈액을 전신으로 보낸다. 그 표면에는 심장을 먹여 살리는 혈관, 관상동맥이 있다.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이 일어나고 협심증과 심근경색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기면 스텐트 시술을 통해 혈관을 뚫어야 한다. 하지만 혈관을 뚫을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다양한 이유로 혈관을 뚫을 수 없게 되면 관상동맥우회술이라는 수술을 통해 막힌 관상동맥 대신 우리 몸의 다른 혈관을 관상동맥에 연결해 새 길을 만들어줘야 한다. 어떤 경우에 스텐트 시술이 이루어지고 어떤 경우에 관상동맥우회술이 이루어질까? 관상동맥우회술이라는 심장 수술은 위험하지는 않을까?

'명의'에서는 심장혈관 흉부외과 황호영 교수가 말하는 관상동맥질환과 관상동맥우회술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EBS '명의' 제공
사진=EBS '명의' 제공

심장 수술에 대한 두려움, 수술 거부

관상동맥우회술을 통해 건강을 되찾은 80대 남성.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걸을 때 숨이 차고 걷다가도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의 문제는 심장에 있었고 관상동맥 세 곳이 모두 꽉 막힌 상황이었다. 

막힌 관상동맥 대신 신체 다른 부위의 혈관을 사용해서 새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관상동맥우회술이 필요했지만, 처음에는 심장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그는 수술을 거부했었다. 수술에 부정적이었던 그가 생각을 바꿔 관상동맥우회술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스텐트 시술 후 재협착

관상동맥우회술을 거부했던 또 한 명의 60대 여성. 8년 전 관상동맥 여러 곳이 막혀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그녀는 수술을 완강히 거부했고 결국 차선책으로 스텐트 시술을 받았다. 하지만 스텐트 시술 사흘 만에 급성혈전이 생기면서 심장이 멈추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응급 시술로 첫 번째 위기는 넘겼지만 4년 후, 그녀는 다시 관상동맥에 재협착이 생겨 결국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았다.

올해 93세라는 나이가 믿기 힘들만큼 건강해 보이는 한 남성. 그는 12년 전에 스텐트 시술을 받았지만, 시술 후 10년만에 다시 혈전이 생겨 관상동맥우회술을 받게 되었다. 스텐트 시술 후 재협착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관상동맥이 막혔을 때, 스텐트 시술과 관상동맥우회술을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사진=EBS '명의' 제공
사진=EBS '명의' 제공

심장에 병변이 두 개일 때

한 60대 남성은 예상치 못한 수술 소식에 당황스럽다. 처음에는 주변 친구들처럼 막힌 혈관을 스텐트 시술로 뚫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그의 문제는 관상동맥에만 있는 게 아니었다.

그의 심장은 관상동맥도 좁아져 있었고 동시에 대동맥판막 역시 딱딱하게 굳으며 협착이 생긴 상황. 관상동맥 이외에 심장에 다른 병변이 있을 때 관상동맥우회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명의'는 8일 밤 9시 55분, EBS1에서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Tag
#명의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