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탄소중립 목표, 수송부문 친환경차 및 에너지 전환 적극 도입 필요
제주도 등의 관광산업지, 친환경차·UAM과 같은 모빌리티 필요

사진=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모빌리티 혁신과 탄소중립 전략' /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제공
사진=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모빌리티 혁신과 탄소중립 전략' /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 제공

[문화뉴스 박소연 기자] (사)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는 21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모빌리티 혁신과 탄소중립 전략을 주요 주제로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유정복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체 탄소배출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대중교통의 활성화 선제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 교통SOC 건설 예산의 일부를 대중교통 확충예산으로 전환하고 오는 2024년 12월 종료되는 교통·에너지·환경세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해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오재학 원장은 미래 모빌리티 실증을 위한 신사업 규제 특례와 같은 모빌리티 규제혁신과 자율주행자동차, UAM과 같은 신교통수단이 도입될 수 있는 환경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특별세션 주제에서는 제주도를 사례지역으로 해 ‘대중교통체계 개선과 추진 방향’이란 발표가 있었다. 대중교통 이용률이 낮고 렌트카 이용률이 높은 관광객 특성이 지적되며, 버스노선의 지간선체계 및 환승체계 개편, 수용응답형 대중교통(DRT) 도입, 다양한 요금체계 도입 등을 개선대안으로 제시했다.

‘첨단 모빌리티 관련 활용사례’ 발표에서는 올해부터 발효되는 “모빌리티법”에 대응해서 첨단모빌리티의 정의와 분류 등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기존 교통현황 조사체계 조정 및 방법론에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활용해 이용자 중심의 첨단 모빌리티 도입을 구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총 18개 세션 중 ‘미래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철도정책방향’ 세션을 통해 친환경 대중교통 활성화 및 역세권 중심의 국가경제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며, ‘교통에너지 환경세 개편방안’ 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광역교통포럼’에서는 첨단기술의 발달로 점차 디지털화되고 있는 교통서비스에서 불편을 겪는 고령자들을 위해 대안을 제시하는 ‘고령화시대 모빌리티 서비스 디지털격차 해소방안’세션 등도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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