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7일 EBS 1TV 밤 10시 50분 방영

사진 =  'EBS 건축탐구집' 가족의 기록, 아버지를 위한 집은 없다? / EBS 건축탐구집 예고편 캡처
사진 = 'EBS 건축탐구집' 가족의 기록, 아버지를 위한 집은 없다? / EBS 건축탐구집 예고편 캡처

[문화뉴스 배유진 기자] 17일 EBS '건축탐구 집'은 '가족의 기록, 아버지를 위한 집은 없다?'편이 방송된다.

4대가 모여 사는 집

사진 =  'EBS 건축탐구집' 가족의 기록, 아버지를 위한 집은 없다? / EBS 건축탐구집 예고편 캡처
사진 = 'EBS 건축탐구집' 가족의 기록, 아버지를 위한 집은 없다? / EBS 건축탐구집 예고편 캡처

경기도 양평, 남한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그림 같은 집이 있다. 이 집은 1대 97세의 어머니, 2대 아내, 3대 딸, 4대 손녀를 위해서 지어진 집이다. 4대의 옆에는 그들의 든든한 조력자인 재철 씨가 언제나 그들을 지지하고 있다.

도심의 아파트에서 노모를 모시며 살던 아내 은경 씨와 남편 재철 씨. 그들은 은퇴를 앞두고, 자연 가까이에서 주택 생활을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손녀가 태어나면서 그 계획은 더 앞당겨지게 되었다. 친정 부모님께서 이북이 고향이신 실향민이셨기 때문에, ‘뿌리’의 의미가 없는 것 같았던 아내 은경 씨의 소망이 있었던 것이다. 그녀는 딸과 손녀에게 이 집이 가족의 ‘뿌리’와 같은 의미가 되었으면 했고, 때문에 손녀가 한 살이라도 더 어릴 때 빨리 집을 지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집의 설계는 설계사인 딸의 친구, 그리고 딸과 은경 씨의 주도로 진행되었고, 집의 시공은 재철 씨의 친구가 맡아서 진행되었다. 젊은 감각으로 설계된 집과 “200년이 갈 수 있는 집을 지어달라”라는 부탁을 받은 시공 소장님 사이에는 3가지 부분에서 의논이 필요했다고 한다. 과연 어떤 부분에서 설계와 시공의 의견이 부딪쳤던 것일까?

어머니를 모시고 살면서 지난 35년간 육아에, 직장 생활까지 했던 아내에게 늘 미안했던 남편 재철 씨는 이 집에 이사 오면서 아내에게 3가지 약속을 했다고 한다. 첫째, 아침 식사는 본인이 어머님 식사까지 알아서 할 테니 아내는 자고 싶은 대로 늦잠을 자라는 것! 둘째, 설거지는 본인이 알아서 하겠다는 것! 셋째, 아내가 하고 싶은 대로 여행이든 산이든 다니며 살라는 것! 서로를 복권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온 부부의 마음이 느껴진다. 가족을 위하여 사는 것이 결국은 본인을 위하는 삶의 모습인 듯도 하다. 고령의 노모부터 어린 손녀까지 4대를 위해서 지어진 집, 그 속에 담긴 이야기들 기대해 주세요!

동화 속 그림 같은 집

경기도 파주 운정 신도시, 아파트 단지 사이에는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빨간 벽돌집이 있다. 마치 동화책에서 튀어나온 듯한 이 집에는 초등학생 딸과 40대 초반의 부부가 살고 있다.

오랫동안 정착할 수 있는 집으로 이사 가야겠다고 생각한 부부는 아파트와 주택 사이에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다. 아파트가 가진 부동산적 가치와 공동육아의 장점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린 시절 옥상에 있던, 흙이 쌓인 욕조가 유일한 놀이터였던 남편 남주씨는 어린시절 어디에서 날아온 건지도 모를 풀씨에서 자라난 식물을 지켜보노라면 시간 가는 줄도 몰랐다고 한다. 그리고 도시 생활에 지쳐갈 때, 알록달록 화려한 꽃으로 반겨주던 어머니의 마당을 추억하는 아내 혜은 씨. 부부는 그 감성을 본인의 아이에게도 물려주고 싶었다. 그렇게 가운데에는 중정을 두고 양옆으로 작업 공간과 주거 공간이 자리한 디귿자형 집이 지어졌다.

작업 공간에는 그림책 작가인 아내를 응원하는 남편의 마음이 담겨져 있다. 높은 층고로 지어진 작업실은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상상력을 자극한다. 아내가 꿈을 마음껏 펼치는 공간이자, 딸의 놀이터가 된 작업실에서는! 그들을 지켜보는 남주 씨의 얼굴에도 웃음꽃이 핀다.

또한 아이가 식물을 보며 자라나기를 바랐기에, 집 안 어느 곳에서도 중정의 식물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배치했다. 과거 베트남 여행을 갔을 때, 숙소에서 본 욕실에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는 부부는 그 욕실을 모티브로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했다. 인테리어의 핵심은 가족이 이사할 때마다 함께 옮겨 심는 특별한 식물이다. 앞으로도 따스한 가족의 기록이 새겨질 집을 기대해 주세요.

한편 'EBS 건축탐구 집'은 17일 밤 10시 50분에 방영된다.

문화뉴스 / 배유진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