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방의 수준 확대, 디지털 등 새롭게 등장하는 규범 반영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문화뉴스 윤동근] 산업통상자원부가 2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인도 및 아세안과의 자유무역협정 개선 이슈를 점검하고 협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통상학회와 공동으로 '제3차 신자유무역협정 전략포럼'을 개최했다.

인도와의 자유무역협정은 2010년 발효 이후 양국 간 교역 확대에 크게 기여해왔으나, 비교적 낮은 자유화 수준을 고려할 때 시장개방의 수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아세안과의 자유무역협정 역시 2007년 발효 이후 교역규모를 3배 이상 확대시키며 제2 교역 파트너로 성장하는데 기여해왔으나 디지털 등 새롭게 등장하는 규범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기존 자유무역협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송백훈 국제통상학회장은 “인도와의 자유무역협정은 상품·서비스 분야 시장개방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인력이동 확대 등 인도 측의 새로운 관심 사항을 고려해 면밀히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 또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발효 등 변화된 통상 환경을 고려해 개선 협상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전문가 의견을 검토해 향후 인도, 아세안과의 자유무역협정 개선협상 전략 수립에 참고해 협상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