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수면패턴 되살린다, 전문가가 제안하는 솔루션은?
4일 오후 9시 45분 EBS 방영

EBS '귀하신 몸', 수명 위협하는 각종 수면장애 특집… 예방법과 해결책은? / 사진 = EBS
EBS '귀하신 몸', 수명 위협하는 각종 수면장애 특집… 예방법과 해결책은? / 사진 = EBS

[문화뉴스 김경은 기자] 불면증부터 코골이까지, 잠이 부족한 한국인의 수명을 위협하는 수면장애의 해결책은 무엇일까.

4일 오후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25화 '당신의 잠을 지켜야 하는 이유, 수면장애' 편이 방송된다.  

수면장애는 대한민국 인구 10명 중 6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불면증'이 대표적인 수면장애의 종류이며, 몸의 회복 시스템을 망가뜨리고 노년기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심혈관 질환, 우울증, 조울증의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흔하다는 이유로 이러한 증상들을 쉽게 방치한다. 그렇다면 수면장애는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 것이며, 예방법과 해결책은 무엇일까.

이번 방송에서는 불규칙한 수면패턴을 가진 보라(39세), AI 연구원으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서준(36세), 수년간 코골이로 고민이 큰 정용(50세)이 출연하여, 잠 건강과 관련된 고민들을 토로한다. 세 사람의 수면 상태를 정밀 검진한 결과, 심각한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공통된 수면 습관의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한다.

이들의 무너진 잠 건강을 되돌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잠 전문가'들이 모여 수면장애를 극복하는 생활 습관부터 '꿀잠'을 부르는 운동법과 이완 호흡법을 소개한다. 특히 꾸준한 노력을 통해 수면제를 끊을 수 있는 비결까지 추가로 공개한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솔루션을 통해 세 사람은 잠 건강을 회복할 수 있을까?

건강한 숙면을 향한 여정과 이들의 뒤바뀐 일상은 4일 오후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 김경은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