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의선 회장,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 위해 윤 대통령 순방 동행
글로벌 인맥 총동원, 정부 '세일즈 외교' 지원
영국 내 종전 최다 판매량 신기록 앞둬...시장 공략 검토 예정

런던에서 개최된 한·영 비즈니스에 윤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현대차그룹 정 회장/사진=연합뉴스
런던에서 개최된 한·영 비즈니스에 윤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현대차그룹 정 회장/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최은서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윤 대통령의 영국·파리 순방에 동행해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를 지원한다.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윤 대통령의 영국·파리 순방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포함한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들이 경제사절단으로 모였다. 이번 영국·프랑스 파리 순방은 4대 그룹 총수들이 윤 대통령 해외 방문 일정에 모두 자리한 5번째 동행으로, 이전에  스위스·UAE, 일본, 미국, 프랑스·베트남 방문이 있었다. 

4대 그룹 총수들은 지난 21일 영국 국빈 만찬, 22일 한영 비즈니스 포럼 등에 참석해 영국 일정을 마쳤다. 23일~24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윤 대통령이 참석하는 국제박람회기구 대사 초청 행사에 자리해 부산 엑스포 유치에 힘을 보탠다. 총수들은 경영 활동을 통해 쌓아온 비즈니스 네트워크 등 '글로벌 인맥'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주요 총수를 포함한 경제사절단은 반도체, 인공지능(AI), 우주, 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미래 사업을 위해 양국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정부의 '세일즈 외교'를 지원한다. 

지난 22일(현지시간) 런던금융특구 시장 주최 만찬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우) / 사진=연합뉴스
지난 22일(현지시간) 런던금융특구 시장 주최 만찬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우) / 사진=연합뉴스

정 회장은 영국에서 올해 최고 실적 달성을 위한 시장 공략 전략을 검토할 전망이다. 영국은 유럽 내 자동차 산업 수요 2위를 차지하는 국가로 현대자동차에 주요한 시장이다.

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의 2023년 1~10월 판매량은 17만 3428대, 시장 점유율은 10.8%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3년 10월까지의 누적 판매 성장률이 연말까지 유지되면 올해 영국 내 판매량이 종전 최다인 2017년(18만 6625대)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시장 공략 주요 전략에 대한 점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의 경쟁 상대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 '이탈리아의 로마'이며 최종 투표는 오는 28일에 진행된다. 2030 엑스포 개최지 최종 투표에는 국제박람회기구 181개 회원국 대표가 참여해 익명 투표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