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간 사업 지연으로 사업비 증가, 착공 불가 상태 지속
중앙공원 1지구, 선분양 전환 논의에도 진전 없어

광주 중앙공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중앙공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화뉴스 주진노] 광주광역시의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이 지체되면서 민간 사업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는 도시공원 일몰제 대비하여 민간사업자와 공동으로 10개 공원 사업부지 개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2020년 협약 체결 후 현재까지 6곳의 사업부지에서는 아직 착공조차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중앙공원 1지구, 우산동 수랑공원, 중외공원 등 세 곳은 타당성 검증 절차조차 진행하지 못한 상태이며, 이로 인해 민간사업자들은 사업 지연에 따른 금융 이자와 선 투자비 부담 증가를 호소하고 있다. 중앙공원 1지구 개발 사업자는 공원시설 공사와 함께 비공원(공동주택 등) 부분에 대해 선분양 전환을 신청했으나, 광주시의 응답은 수개월째 지연되고 있다.

광주시는 선분양 전환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후분양 권고의 배경에는 중앙공원 1지구가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상태에서의 비공원 면적 확대 우려가 있었다. 현재는 고분양가 지역에서 해제된 상태이나, 사업 추진에 있어서 시와 민간사업자 간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NBNTV> 취재에 따르면, 광주시와 민간사업자 간의 협약에는 선분양 요청 자료 제출과 관련된 조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민간사업자는 타당성 검증기관과의 계약 완료 후 시에 선분양 요청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 그러나 광주시는 지난 5월 24일 제출된 타당성 검토서에 대해 아직 검증 의뢰를 하지 않은 상태이다.

광주시 도시공원과 관계자는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타당성 검토서에 대한 추가 검토를 완료했으며, 전문기관에 검증 의뢰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선분양과 후분양의 장단점을 검토한 후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문화뉴스 / 주진노 eveleva@naver.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