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우리 경제의 진정한 주체로의 도약' 주제
간편결제 수수료 현황 및 대안 모색 등 정책제언 구체화 기대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청년몰 옥상에 들어선 야시장에서 상인들이 주문 받은 음식을 조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청년몰 옥상에 들어선 야시장에서 상인들이 주문 받은 음식을 조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이유민 기자] 소상공인의 현황을 살피고 정책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소상공인 자생력 높이기 특별위원회(이하 특위)와 오는 12월 1일 오전 10시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소상공인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소상공인 자생력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소상공인에게 새로운 부담으로 작용하는 간편결제 수수료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는 권순우 특위위원장을 비롯해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권세화 인터넷기업협회 정책실장, 최석민 차세대금융실장 등이 참석한다. 

토론회는 두 개의 세션이 진행되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연합회뿐만 아니라 전문분야의 석학과 특위위원들이 토론을 꾸릴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노민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소상공인 현 상황 진단 및 자생력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노민선 연구위원은 소상공인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짚어보고 혁신역량 강화, 경영자원 및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 임금 근로자로의 전환 등 소상공인 자생력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기로 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김시홍 법무법인 광장 전문위원이 '간편결제 수수료 현황과 소상공인을 위한 대안 모색'을 발표한다.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간편결제 수수료가 소상공인의 새로운 부담이 되는 현실을 알리고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특위 논의와 부처협의를 거쳐 정책제언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