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궁금한 이야기 Y' 1일 금요일 밤 9시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8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Y'에서는 매일 밤 과일을 훔쳐가는 도둑과, SNS 사칭 계정으로 피해받는 여성의 이야기에 대해 다룬다. 

“그녀를 조심하세요” 그녀는 왜 365일 남의 농장으로 출근하나?

사진=SBS '궁금한이야기Y' 제공 / [궁금한이야기Y] 새벽마다 제철과일 훔치는 도둑, SNS 사칭 계정 범인이 고등학교 선배? 
사진=SBS '궁금한이야기Y' 제공 / [궁금한이야기Y] 새벽마다 제철과일 훔치는 도둑, SNS 사칭 계정 범인이 고등학교 선배? 

딸기가 가장 맛있어지는 계절인 겨울, 울산에서 1,400평 규모의 딸기농장을 운영하는 경희 씨(가명)는 수확기를 맞아 잠잘 시간도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런데 그녀가 매일 밤 쉽사리 잠을 청하지 못하고 있다. 경희 씨는 올해 초 일어난 한 사건 때문에 20년 농사 세월 중 처음으로 CCTV까지 설치했다는데, 농장엔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밤이 되면 올까 무서워요. 또 올까봐..

진짜 끔찍한 존재죠”

- 딸기농장주 경희(가명) 씨

경희 씨는 수확을 위해 전날 미리 봐둔 딸기들이 계속해서 없어지는 게 이상했다. 처음엔 단순 서리라고만 생각했지만, 언제부턴가 사라지는 딸기의 양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그러던 어느 날, 작업장에서 수상한 방울토마토 상자가 발견되었다. 상자 안에는 경희 씨 농장 딸기가 담겨있었다. 의아한 마음에 수소문해 보니, 똑같은 상자가 10km 떨어진 다른 딸기 농가에서도 발견됐다고 한다. 알고 보니 같은 피해를 본 농가만 네 곳에 피해 금액이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달했다. 딸기농장을 노린 도둑은 대체 누굴까?

수상한 불청객의 정체가 밝혀진 건 지난 3월 1일 새벽. 경희 씨의 농장 직원이 손수레에 딸기를 가득 싣고 가는 범인을 발견했다. 그날 60대 여성 황 씨(가명)는,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범행을 인정하고 합의금으로 350만 원을 냈다는 황 씨는 동시에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녀는 범행을 주도한 이가 따로 있다고 주장했다.

“언니야, 버섯은 언제 가도 있잖아. 그런데 복숭아는 지금밖에 없어”

“오늘 저녁에 사과 따러 갈 거란 말이야”

“아니 언니야. 난 지금 두릅 따러 간다는데, 뭘 머리를 하러 가 또...”

- 딸기 도둑 조 씨(가명)의 통화 녹취 中

지난 일 년간 황 씨에게 남의 밭으로 도둑질하러 가자며 제안했다는 40대 조 씨(가명). 장소를 미리 물색하는가 하면, 도둑질에 필요한 장비들을 차량 가득 싣고 다닐 정도로 계획적이었다. 그렇게 남의 밭을 자기 밭처럼 누비며 밤낮으로 온갖 제철 과일과 채소들을 훔쳐 왔다고 했다. 딸기 절도사건으로 재판이 진행 중일 때는 물론, 2년의 집행유예와 사회봉사 명령이 떨어진 이후에도 그녀의 도둑질은 멈추지 않고 있다.

그녀의 활동 소식에 한시도 농민들은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다. 대체 그녀는 왜 도둑질을 멈추지 못하는 걸까? 

SNS에 또 다른 내가 존재한다? 피해자를 사칭해 음란 글을 유포한 범인

사진=SBS '궁금한이야기Y' 제공 / [궁금한이야기Y] 새벽마다 제철과일 훔치는 도둑, SNS 사칭 계정 범인이 고등학교 선배?
사진=SBS '궁금한이야기Y' 제공 / [궁금한이야기Y] 새벽마다 제철과일 훔치는 도둑, SNS 사칭 계정 범인이 고등학교 선배?

춤을 출 때면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 넘쳤던 댄서 은지(가명) 씨는 K-POP 댄스 교수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은지 씨는 춤 연습을 하루도 거르지 않고, 직접 안무를 창작할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그러던 지난 5월, 낯선 이에게 SNS로 메시지를 받고 난 뒤로 그녀의 일상은 무너지기 시작했다.

SNS에서 우연히 은지 씨가 올린 그녀의 사진을 본 적 있다는 제보자는 며칠 뒤 또 다른 SNS에서 은지 씨 계정에서 본 똑같은 사진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런데 사진에 적힌 문구에 문제가 많아 보였다. 이에 제보자는 은지 씨에게 곧바로 수상한 계정에 대해 알리는 메시지를 보냈다. 제보자를 통해 해당 SNS 계정을 확인한 은지 씨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레깅스를 입고 찍은 사진이나, 춤췄을 때 썼던 사진과 영상까지….

저도 모르는 성관계 동영상과 같이 올려서 제가 올린 것처럼 (제 사진을) 도용하고 있더라고요.”

- 피해자 은지(가명) 씨

은지 씨를 사칭한 계정은 누군가가 자신이 마치 은지 씨인 척하며 올린 음란한 내용의 글과 사진들로 가득했다. 심지어 게시물 중에는 은지 씨 얼굴이 합성된 성관계 동영상까지 있었다. 대체 누가 이런 짓을 벌인 걸까? 그런데 은지 씨가 사칭 계정에서 어딘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성인이 되면서 개명을 했던 은지 씨의 전 이름인 지혜(가명)로 사칭 계정이 활동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범인은 은지 씨를 오래전부터 알고 지냈던 지인인 걸까? 사칭범의 정체를 직접 알아내고자 은지 씨는 개명 전 이름을 아는 동창들에게 전화를 돌려보기도 했으나, 범인으로 추정되는 이는 찾을 수 없었다.

사칭범의 정체가 점점 미궁 속으로 빠지던 그때 가해자가 SNS에 피해자를 사칭해 작성한 글을 발견한다. 참다못한 은지 씨는 결국 경찰에 신고했지만, 검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에 다시 한번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잡히지 않는 사칭범이 어딘가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괴롭힐 거라는 생각에 그만, 삶의 의지를 잃고 극단적인 선택까지 여러 번 했었다.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한 두 달 뒤, 경찰은 IP주소 추적을 통해 범인을 검거했다. 은지 씨의 사진을 도용해 음란한 글을 작성하고, 사진을 무단 도용한 가해자의 정체는 그녀의 고등학교 선배 양 씨(가명)였다.

그는 왜 은지 씨를 사칭해 이러한 범죄를 저지른 걸까? 

한편, SBS '궁금한이야기Y'는 8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문화뉴스 / 김예품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