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서해안에서 눈 시작…오후 되면 전국 확대
중부·남부 내륙 '대설 특보급' 적설…대부분 내일까지 이어져

오늘날씨, 수도권 퇴근길 '폭설', 시간당 최대 3㎝ 눈 쌓일 것으로 예상 / 사진 = 연합뉴스
오늘날씨, 수도권 퇴근길 '폭설', 시간당 최대 3㎝ 눈 쌓일 것으로 예상 / 사진 = 연합뉴스

[문화뉴스 김경은 기자] '오늘날씨', 9일 오후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돼 출퇴근길 안전사고를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강원 전역, 충북, 충남내륙, 경북 북서부, 전북 동부 등에 대설 예비특보가 내려진 상태이며,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서울 전역에도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새로 내려 쌓이는 눈(신적설)이 5㎝ 이상 되리라 예상될 때' 발령되는 기상주의보이다. 대설경보는 '24시간 신적설이 20㎝(산지는 30㎝)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서해상에 발달한 눈구름대가 점차 더 내륙으로 유입되면서 오전 중 수도권 전역 등 눈이 내리는 지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나 비가 내릴 예정이며 서울·인천·경기북부는 이날 밤까지, 경기남부·경기동부·강원내륙·호남은 10일 오전까지, 충청·영남·제주는 10일 오후까지 강수가 이어진다.

지역별 예상 적설량은 강원내륙·강원산지·충북북부 5~15㎝(강원산지 최대 20㎝ 이상), 경기내륙·경북북부·경북남서내륙·경북북동산지 5~10㎝(최대 15㎝ 이상), 서울·인천·경기서해안·강원동해안·대전·세종·충남내륙·충북중부·충북남부·전북동부 3~8㎝(최대 10㎝ 이상), 제주산지 3~8㎝ 등이다.

지역별 '눈이 시간당 1~3㎝씩 강하게 쏟아지는 때'는 수도권·강원중북부내륙·강원중북부산지는 이날 오전에서 밤 사이, 강원남부내륙·강원남부산지·충청·전북동부·경북서부는 이날 오후부터 10일 새벽 사이, 강원동해안과 경북동부는 10일 새벽에서 오후까지가 되겠다.

수도권 퇴근 시간대의 경우 곳곳에 시간당 1~3㎝씩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돼 퇴근길 불편이 예상된다. 이날 아침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영하 1.2도, 인천 영하 0.9도, 대전 영하 1.8도, 광주 영하 0.6도, 대구 영하 5.0도, 울산 영하 1.1도, 부산 영상 0.4도였으며, 낮 최고기온은 영상 1~10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날 통보문에서 "눈이 내리는 지역은 점차 확대돼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눈 또는 비가 내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교통량이 늘어나는 출근시간대에 눈이 점차 강해지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고,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반드시 감속 운행하는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화뉴스 / 김경은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