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내륙·충북북부 5~15㎝, 서울·대전·전북동부 3~8㎝ 적설 예상
수도권과 강원중북부 오전부터 밤 사이에 '시간 당 1~3㎝' 눈

사진=iStock 제공 / 내일 수도권 출퇴근 길 '대설특보' 비상…새벽부터 눈 또는 비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9, 10일 양일간 전국에 눈 또는 비가 내릴 전망이다. 특히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는 대설이 예상된다. 수도권 전역과 강원영서 중·북부에는 대설예비특보가 내려졌다. 대설예비특보는 9일 오전 중 대설특보로 전환될 예정이다.

9일 새벽부터 쏟아지는 눈... 비도 올 예정

9일 늦은 새벽 경기서해안, 경기북부내륙, 강원북부내륙, 강원산지, 충남북부서해안부터 눈이나 비가 내리기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오전 중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전역과 강원중부내륙, 강원남부내륙, 강원산지까지 강수구역이 넓어지겠다. 오후가 되면 수도권 나머지 지역과 호남, 경상서부내륙, 제주에도 눈이나 비가 오겠다. 밤에는 전국에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경기남부, 경기동부, 강원내륙, 호남에선 10일 오전까지, 충청, 영남, 제주에선 10일 오후까지, 강원동해안과 강원산지에선 10일 저녁까지 눈이나 비가 이어지겠다.

수도권은 9일 출퇴근길에 폭설이 쏟아질 수 있으니 대비해야 한다. 수도권과 강원중부내륙·강원북부내륙·강원산지에 9일 오전과 밤 사이에, 강원남부내륙·강원산지·충청·전북동부·경북서부에 9일 오후와 10일 새벽 사이에, 강원동해안과 경북동부에 10일 새벽과 오후 사이에 시간당 1~3㎝씩 눈이 쏟아지는 곳이 있겠다.

중부내륙은 비보다는 눈이 올 가능성이 크다. 특히 강수량에 견줘 적설량이 비교적 많겠다. 중부서해안과 남부지방은 지역별 고도 차에 따른 기온의 미세한 차이로 강수 형태가 달라지면서 한 지자체 내에서도 지역별로 적설량 차가 크게 나타나겠다.

한편, 동해안에 9일에도 너울이 유입되면서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어 들이치기도 하겠다. 동해중부바깥먼바다에 9일 새벽부터 바람이 시속 35~65㎞(10~18㎧)로 거세게 불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다.

예상 적설량, 강수량은?

이틀간 예상 적설량은 강원내륙, 강원산지, 충북북부 5~15㎝(강원산지 최대 20㎝ 이상), 경기내륙, 경북북부, 경북남서내륙, 경북북동산지 5~10㎝(최대 15㎝ 이상)이다. 

서울, 인천, 경기서해안, 강원동해안, 대전, 세종, 충남내륙, 충북중부, 충북남부, 전북동부 3~8㎝(최대 10㎝ 이상), 제주산지 3~8㎝으로 눈이 쌓일 예정이다. 

충남서해안, 전북서부내륙, 대구, 경북중남부내륙, 경북동해안, 울산, 경남내륙엔 1~5㎝, 전남동부내륙엔 1~3㎝, 전북서해안, 광주, 전남중부내륙엔 1㎝ 내외로 다른 지역보다는 더 적은 눈이 쌓이겠다.

강수량은 경북동해안, 부산, 울산 10~40㎜, 강원영동, 충청, 호남, 대구, 경북내륙, 경남, 울릉도, 독도, 제주 5~20㎜, 수도권 5~10㎜이다. 

대설 이후 날씨... 평년 수준의 추위로 돌아와

9일 기온이 예년 이맘때 수준을 보이면서 평년 수준 추위가 나타나겠다. 아침 최저기온 예상치는 영하 7도에서 0도 사이로,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5도를 밑돌겠다. 낮 최고기온은 영상 1~10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과 최고기온은 서울 영하 2도와 영상 3도, 인천 영하 1도와 영상 4도, 대전 영하 3도와 영상 6도, 광주 영하 3도와 영상 8도, 대구 영하 4도와 영상 7도, 울산 영하 2도와 영상 9도, 부산 0도와 영상 9도다.

대설특보, 양일간 꼭 알아두어야 하는 주의사항

폭설에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지고 차량이 고립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서는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면서 비닐하우스가 붕괴하는 등 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 눈과 비가 그친 뒤에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을 조심해야 한다.

문화뉴스 / 김예품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