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태영건설 회생 의지 확인되면 폭넓은 지원 고려" 주문
이해관계사 유동성 상황 종합적 지원 당부
태영그룹 '희생 의지' 전제...강도 높은 자구안 마련 필요
부실기업 구조조정 선제 대응 강조..."사업성 없는 PF 사업장 정리 속도내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다섯번째)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금융현안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찍은 기념사진/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다섯번째)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금융현안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찍은 기념사진/사진=연합뉴스

[문화뉴스 최은서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9일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추진에 관한 뜻을 밝히면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여부 결정에 청신호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금감원장은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주요 금융회사 최고경영자와 신년 현안 간담회를 열고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 추진에 관해 "채무자 측이 회사를 살리려는 의지가 확인될 경우 채무자의 직접 채무뿐만 아니라 직간접 채무, 이해관계자에 대한 지원 등도 폭넓게 고려하는 것이 워크아웃 본래 취지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국내 7개 금융지주회사(KB·신한·하나·우리·NH농협·한국투자·메리츠) 회장, 산업은행 회장, 기업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부분의 참석 기업들이 태영건설과 직·간접적인 연결점이 있었다. 산업은행은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이고, 다른 금융회사들 대부분이 자회사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으로 태영 건설과 인연을 맺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로 태영건설의 채무 재조정 과정이 모회사 TY홀딩스에 유동성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채권단이 일제히 TY홀딩스에 연대보증채무를 청구하게 되면 TY홀딩스 또한 유동성 위기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금감원장은 "워크아웃 과정에서 수분양자나 협력업체가 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고 시장 안정성·건전성이 확고히 유지되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태영건설 모회사인 TY홀딩스와 태영그룹의 유동성을 고려한 듯한 발언을 했다.   

이어 "그룹 내 일부 계열사의 워크아웃 과정에서 모회사를 포함한 그룹 전체의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는 의도치 않은 결과를 피할 수 있도록 워크아웃 신청기업뿐만 아니라 모기업 등 연관회사의 유동성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 달라"고 주문하고 간접채무·이해관계자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 금융현안 간담회에서 인사말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신년 금융현안 간담회에서 인사말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그는 "워크아웃의 기본 취지에 따른 채권단의 의사결정에 대해선 감독 당국도 비조치의견서 발행 등을 통해 사후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라며 "감독당국도 채무자와 채권단 합의에 기초한 워크아웃 추진을 뒷받침하면서 이해관계가 원활히 조정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율 역할을 다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태영그룹의' 회생 의지'에 대해 언급하며 강도 높은 자구안 마련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자력이 있는 대주주가 워크아웃 중 필요한 자금을 최대한 지원한다는 상호 신뢰가 전제돼야 한다"며 "채무자와 대주주는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워크아웃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는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금감원장이 태영건설 워크아웃 추진에 관해 태영그룹의 희생 의지를 전제로 채권단에 폭넓은 지원을 주문하고, TY홀딩스의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한 채권단의 의사결정에 사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나서면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에 힘이 쏠리고 있다. 

한편, 이 금감원장은  "사업성이 없는 PF 사업장이 보다 신속히 정리되도록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고 당부하며 부동산 PF, 부실기업 등의 구조조정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부실기업의 협력업체라는 이유로 여신거래상의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지원하고, 영세 중소 건설사에 대해서도 유동성 애로가 악화하지 않게 상생 금융 차원에서 적극적인 배려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