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궁금한 이야기 Y' 12일 금요일 밤 9시

[문화뉴스 명재민 기자] 12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6일 간격으로 연쇄 살인을 저지른 범인 이영복의 정체와 각종 자동차 관련 사기를 저지르는 최 씨에 대해 알아본다.

다방 주인 연쇄 살인사건, 그는 왜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살해했나?

[궁금한이야기Y] 다방 주인 연쇄 살인사건, 자동차 전문 사기꾼 / 사진 = SBS 제공
[궁금한이야기Y] 다방 주인 연쇄 살인사건, 자동차 전문 사기꾼 / 사진 = SBS 제공

12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6일 간격으로 연쇄 살인을 저지른 범인 이영복에 대해 알아본다.

흰 눈이 내리던 지난 12월 30일, 신 씨(가명) 가족의 따뜻했던 연말은 한순간에 비극으로 변했다. 

아들을 홀로 키우며 누구보다 성실하고 부지런히 살아왔다는 60대 다방 주인 신 씨가 일면식도 없는 손님에게 무참히 살해당했다. 그녀의 참혹한 죽음을 CCTV 영상으로 확인한 가족들은 분노를 감출 수 없었다.

“폭행 장면을 형사님께서 보여주셨어요”

“너무 고통스러운 얼굴이었어요”

- 피해자 신 씨의 언니

홀로 테이블에 앉아 맥주를 마시고 있었다는 한 남자. 저녁 7시경, 가게를 곧 마감할 거라는 신 씨의 전화를 엿듣던 남자는 신 씨를 무참히 폭행하고 목 졸라 살해했다. 

범인의 정체는 지난해 11월 출소한 57세, 전과 5범의 이영복. 그는 범행 후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다방에서 옷을 갈아입은 뒤, 가게 문을 잠그고 도주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잘 보이지 않는 CCTV 영상과 현금만 사용하는 주도면밀함 때문이었을까, 이 씨 검거를 위한 경찰의 추적은 난항을 겪었다.

이 씨는 첫 살인을 저지른 지 엿새 만에 두 번째 살인을 저질렀다. 경기도 양주에서 다방을 운영하던 양 씨(가명)를 살해했다. 

그 수법은 첫 번째 살인과 판박이였다. 혼자 다방을 찾은 이 씨는 술을 마시다, 직원이 퇴근하고 양 사장이 홀로 남은 그때를 노려 범행을 저질렀다. 

사망한 피해자의 얼굴에는 멍과 목 졸린 흔적이 선명했고, 바지 지퍼가 내려가 있으며 양말도 벗겨져 있었다. 범행 후 유유히 가게를 빠져나와, 행인에게 길을 묻는 여유까지 부리며 현장을 유유히 벗어난 이 씨. 경찰의 끈질긴 추격 끝에 지난 5일, 양 씨는 마침내 강릉에서 경찰에 검거되었다.

“약해 보이는 게 싫고,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범행을 저질렀다고 합니다”

- 사건 담당 형사과장

그저 자신이 약해 보이는 게 싫어서 일면식 없던 다방 여사장들을 살해했다는 이 씨. 그의 말을 어디까지 믿을 수 있을까? 

제작진은 어렵게 이 씨와 함께 수감 생활을 했다는 인물을 만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교도소 동기가 들려주는 이영복은 도대체 어떤 사람이었을까? 

보험금을 노리는 자동차 애호가, 그가 낸 사고의 진실은 무엇인가?

[궁금한이야기Y] 다방 주인 연쇄 살인사건, 자동차 전문 사기꾼 / 사진 = SBS 제공
[궁금한이야기Y] 다방 주인 연쇄 살인사건, 자동차 전문 사기꾼 / 사진 = SBS 제공

12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중고 거래 사기부터 자동차 보험 사기까지 각종 사건의 중심에 있는 최 씨에 대해 알아본다.

최대 시속 200km로 서킷을 질주하는 무선조종 자동차. 크기는 작지만 실제 차량과 맞먹는 엔진 출력으로 짜릿한 속도감을 느껴보면 그 경험을 결코 잊을 수 없다. 

그런 무선조종 자동차의 매력에 빠져 판매점 운영까지 하게 된 前 프로 카레이서 이성진 씨. 그런데 작년 4월, 3년 차 초보 사장이던 성진 씨에게 황당한 일이 생겼다.

행사 사은품으로 쓸 차량용품을 찾고 있던 성진 씨에게 폐업을 앞둔 무선조종 자동차 매장 사장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최 씨(가명)가 마침 재고가 있으니 물건을 납품하겠다고 한 것. 

하지만 물품 대금 320만 원을 받은 뒤에도 최 씨는 차일피일 납품을 미루더니, 행사 당일 연락을 끊고 그대로 잠적했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피해를 당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다. 무선조종 자동차 관련 각종 커뮤니티에서 최 씨는 이미 유명 인사였다.

“(그 사람) 전화번호 잊어먹지도 않아요

블로그에 얼굴도 보이니까 믿고 거래하는 거죠”

- 피해자 이성진 씨 인터뷰 中

십수 년 전부터 저렴하게는 만 원부터, 비싸게는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무선조종 자동차를 판매해 왔다는 최 씨. 그런데 돈만 받고 물건 발송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은 기본, 어렵게 물건을 받아도 작동조차 되지 않는 불량품이 도착한 경우도 부지기수라고 했다. 

그런데 최 씨는 구매자가 항의하면 적반하장으로 그들을 진상 고객 취급할 뿐만 아니라, 불량품에 대한 문의는 일절 받지 않았다고 했다.

그런데 최 씨에 대한 취재를 이어가던 제작진은 그의 지인들로부터 어딘가 수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무선조종 자동차 마니아였던 최 씨가 언제부터인가 외제차를 자주 바꿔 타고 다니기 시작했다고 했다. 

한 가지 의아한 점은, 자동차를 아끼고 좋아한다는 최 씨가 많게는 한 달에 3번 이상, 이상하리만치 자주 차량 접촉 사고를 당했다고 한다.

“한 달에 한 번꼴로 사고가 나요

제가 본 것 만해도 수십 건은 돼요”

- 최 씨 지인

최 씨의 지인은 그가 지금까지 수령한 보험금만 억 단위가 넘고, 돈이 없을 때마다 보험금을 노린 접촉 사고를 유발하는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의혹의 실마리를 풀기 위해 제작진은 수소문 끝에 최 씨를 만나 그의 입장을 들을 수 있었는데, 최 씨를 둘러싼 수많은 의혹 중 진실은 대체 무엇일까? 

한편,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12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주요기사
방송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